$\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코딩교육 전문강사 양성 프로그램 분석
Analysis on Professional Lecturer Training Program for Highly Educated Career-Interrupted Women in Cod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7 - 10  

정웅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및 협력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목표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즉 코딩 교육에 있어서 양질의 강사를 수급하는 것은 교육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중학교 자유학기 등의 강사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코딩교육 전문강사 양성 과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여성가족부와 각 지자체의 여성새일센터 등을 중심으로 개설 및 운영되고 있는 코딩강사 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및 개설 현황, 운영 시간, 수강생 특성, 교육과정 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코딩교육 전문강사 양성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분석 등의 후속연구로 이어질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예술·체육 활동은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체계를 벗어나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예술·체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체육 관련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동아리 활동은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로 꿈과 끼를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자치 능력, 자율적 문제해결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 첫째, 진로탐색 활동은 진로에 관한 자신의 흥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한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둘째, 주제선택 활동은 주제선택 활동은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생 중심의 인문사회, 탐구, 교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셋째, 예술·체육 활동은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체계를 벗어나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예술·체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체육 관련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에 따라 교육 내용과 방법에 미세한 차이가 있으나, 본질적으로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지향한다는 데에는 차이가 없으며, 코딩 교육 또한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코딩 교육을 동의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코딩(coding)의 범위를 단순히 소스 코드를 생성하는 것을 넘어, 문제해결을 위해 컴퓨팅 시스템과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사고 과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특히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강사 양성과정은 고학력 여성의 재취업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기대를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가족부와 각 지자체의 여성새일자리센터 등을 중심으로 개설 및 운영되고 있는 코딩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 다[2]. 이를 통해 보다 질 높은 코딩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코딩 교육의 강사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는 방과후학교, 자유학기제 등을 운영할 코딩강사 교육 양성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역에 따른 차이가 작지 않으며, 프로그램의 목 적 및 성격의 타당성 제고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가족부와 각 지자체가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는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코딩교육 전문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먼저 개설 지역 및 프로그램의 명칭을 분석하였다.
  • 자유학기에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4]. 첫째, 진로탐색 활동은 진로에 관한 자신의 흥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한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둘째, 주제선택 활동은 주제선택 활동은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생 중심의 인문사회, 탐구, 교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인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이와 같은 목표를 가지는 교육을 컴퓨터과학 교육, 정보(학) 교육, 정보과학 교육, 컴퓨터과학 교육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3].
중학교 자유 학기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된 변화 중 하나는 중학교 자유학기 프로그램의 도입 및 운영이다. 중학교 자유 학기란 평가 및 성적산출이 없는 1개 학기를 뜻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특기·적성활동을 운영할 수 있고, 융합교육과 진로교육, 토론과 협력에 기반을 둔 교육 등이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다 [4]. 자유학기의 시기는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1학년 2개 학기 중 1개 학기를 자유학기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자유학기에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4가지와 각각의 목적은 무엇인가? 자유학기에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4]. 첫째, 진로탐색 활동은 진로에 관한 자신의 흥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한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둘째, 주제선택 활동은 주제선택 활동은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생 중심의 인문사회, 탐구, 교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셋째, 예술·체육 활동은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체계를 벗어나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예술·체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체육 관련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동아리 활동은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로 꿈과 끼를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자치 능력, 자율적 문제해결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