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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7 - 10
정웅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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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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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인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이와 같은 목표를 가지는 교육을 컴퓨터과학 교육, 정보(학) 교육, 정보과학 교육, 컴퓨터과학 교육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3]. | |
중학교 자유 학기란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된 변화 중 하나는 중학교 자유학기 프로그램의 도입 및 운영이다. 중학교 자유 학기란 평가 및 성적산출이 없는 1개 학기를 뜻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특기·적성활동을 운영할 수 있고, 융합교육과 진로교육, 토론과 협력에 기반을 둔 교육 등이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다 [4]. 자유학기의 시기는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1학년 2개 학기 중 1개 학기를 자유학기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 |
자유학기에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4가지와 각각의 목적은 무엇인가? | 자유학기에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4]. 첫째, 진로탐색 활동은 진로에 관한 자신의 흥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한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둘째, 주제선택 활동은 주제선택 활동은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생 중심의 인문사회, 탐구, 교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셋째, 예술·체육 활동은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체계를 벗어나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예술·체육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체육 관련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동아리 활동은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로 꿈과 끼를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자치 능력, 자율적 문제해결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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