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250 - 267
강인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 김홍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Maker activity, mainly practiced in informal or non-formal education environments activities, was expanded to the form of maker education' due to its various educational values and effects. Yet, one of the difficulties in practicing the maker education in school education is the lack of makerspace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이커 문화란 무엇인가? |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은 '메이커 문화(Maker Culture)'의 한 범주에 속한다. 이에 메이커 문화는 발명 및 창작자의 자율성이 존중된 환경에서 창조성,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만들고,개조하고 그런 활동 과정에서 발생된 경험과 결과를 공유하여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문화를 야기한다[5]. 그리고 이러한 메이커 문화에는 21세기가 요구하는 교육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메이커 교육을 학교 교육에서 실천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무엇인가? | 하지만 이러한 메이커 교육을 학교 교육에서 실천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라는 학습 공간의 부재이다. 그러나 메이커 활동을 위해서 전제되는 공간이 메이커스페이스이다[8][9]. | |
메이커 교육 활동의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 이러한 과정은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자로서의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음은 물론이고, 메이커 활동이 실생활과 연결된 맥락성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범교과적이며 간학문적 교육활동이 될 수 있다[8]. |
교육부, 초.중등 개정교육과정 총론, 2015.
M. Sharples, A. Adams, N. Alozie, R. Ferguson, E. FitzGerald, M. Gaved, P. McAndrew, B. Means, J. Remold, B. Rienties, J. Roschelle, K. Vogt, D. Whitelock, and L. Yarnall, Innovating Pedagogy 2015: Open University Innovation Report 4, The Open University, 2015.
M. Sharples, R. de Roock, R. Ferguson, M. Gaved, C. Herodotou, E. Koh, A. Kukulska Hulme, C. K. Looi, P. McAndrew, B. Rienties, M. Weller, and L. H. Wong, Innovating Pedagogy 2016: Open University Innovation Report 5, The Open University, 2016.
D. Dougherty, "The maker movement, Innovations," Vol.7, No.3, pp.11-14, 2012.
강인애, 김양수, 윤혜진,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대학교 사례 연구," 한국융합학회, 제8권, 제7호, pp.23-35, 2017.
T. Mingjie, Y. Yongqu, and Y. Ping, "The influence of the maker movement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World Transactions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Vol.14, No.1, pp.89-94, 2016.
Sylvia Libow Martinez, Gary S. Stager & Ph.D, 메이커 혁명, 교육을 통합하다(송기봉, 김상균 옮김), 홍릉과학(원서출판 2013), 2015.
E. R. Halverson and K. Sheridan,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84, No.4, pp.495-504, 2014.
M. Hatch,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Rules for Innovation in the New World of Crafters, Hackers, and Tinkerers, McGraw-Hill Education on Brilliance Audio, 2013.
강인애, 황중원, 김홍순, "메이커 페다고지(Maker Pedagogy)로서 TMSI 모형의 가능성 탐색: 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미디어학회2016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66-176, 2016.
K. Peppler, E. Halverson, and Y. B. Kafai, Makeology: Makerspaces as learning environments, Routledge, 2016.
C. Dixon and L. Martin, "Make to relate: Narratives of, and as, community practic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pp.1591-1592, 2014.
박영숙, 메이커의 시대: 유엔미래보고서 미래 일자리, 한국경제신문, 2015.
강인애, 정준환, 정득년,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2007.
P. Blikstein, S. L. Martinez, and H. A. Pang,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and Makerspaces," Heather Allen Pang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2016.
C. Anderson, Makers: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Random House Company, 2012.
D. Lang, Zero to Makers: Learn to make anything, Maker Media, 2013.
D. V. Loertscher, P. Leslie, and D. Bill, "Makerspaces in the school library learning commons and the uTEC maker model," Teacher Librarian, Vol.41, No.2, pp.48-51, 2013.
M. Andrea and P. Aliverti, The Maker's Manual: A Practical Guide to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Maker Media, 2015.
Y. B. Kafai, D. H. Fields, and K. A. Searle, "Electronic textiles as disruptive designs: Supporting and challenging maker activities in schools,"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84, No.4, pp.532-556, 2014.
H. M. Moorefield-Lang, "Makers in the library: Case studies of 3D printers and maker spaces in library settings," Library Hi Tech, Vol.32, No.4, pp.583-593, 2014.
이지선, "컴퓨터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 적용에 관한 연구-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pp.455-467, 2015.
S. L. Eddy and K. A. Hogan, "Getting under the hood: How and for whom does increasing course structure work?," Sciences Education, Vol.13, No.3, pp.453-468, 2014.
J. Walter-Herrmann and C. Buching, FabLab: Of machines, makers, and inventors, Transcript-Verlag. 2014.
L. Johnson, S. Adams Becker, V. Estrada, and A. Freeman, NMC Horizon Report: 2015 K-12 Higher Education Edition, The New Media Consortium, 2015.
L. Johnson, S. Adams Becker, M. Cummins, V. Estrada, A. Freeman, and C. Hall, NMC Horizon Report: 2016 Higher Education Edition, The New Media Consortium, 2016.
박성희, 생애사에 기초한 질적 연구방법, 원미사,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