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과학기술정책의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26, 2017년, pp.13 - 36  

윤종민 (충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초록

오늘날의 과학기술은 국가전체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의 산업과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역인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고, 지역산업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며, 지역주민의 생활편의 향상을 위한 각종 지역개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과학기술이 핵심적인 요소이자 중요 수단으로서 기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 국가들은 1970년대 이후 지방의 과학기술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지방과학기술정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방과학기술정책이 실질적으로 수립되고 추진된 것은 1990년대 초반 이후 과학기술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효한 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경제 관련 부처를 중심으로 지역과 연계한 각종 사업들을 추진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과학기술의 지방화 내지 과학기술 지방분권에 관한 논의와 정책적 노력은 1995년에 도입된 지방자치제도의 본격적인 시행과 함께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진전과 발전은 아직도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이는 과학기술의 연구개발과 진흥이라는 정책의 특성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기반과 여건이 제도적인 측면에나 실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취약하였던데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글은 과학기술의 지방분권을 강화하여야 한다는 최근의 사회적 논의와 관련하여 지방과학기술정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그동안의 지방과학기술정책 추진현황 및 지역의 과학기술 혁신기반과 역량을 살펴보고, 앞으로 지방 스스로가 지역의 과학기술혁신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는 역량과 기반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제도적 과제들을 검토하여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기술 지방분권이란 무엇인가? 특히, 지방정부는 중앙정부보다 지역의 수요와 특성에 따른 정책수립을 위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더 유리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지역개발정책의 추진에 있어서는 중앙정부 위주의 중앙집권적 체제보다 지방정부 주도의 지방분권적 체제가 더 바람직하다는데 있다. 과학기술 지방분권이라 함은 과학기술의 지방화 내지 지방과학기술정책의 강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지방과학기술진흥에 관한 각종 제도기반의 정비라든가 전국단위 또는 지역단위에서 시행하는 지방과학기술진흥을 위한 다양한 시책의 수립과 집행에 관한 일체의 정책적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지방과학기술진흥을 위한 정책적 활동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각각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도 있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수행할 수도 있다.
각 국에서 지방의 과학기술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 및 추진하는 이유는? 현대의 과학기술은 한 나라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의 혁신과 발전을 견인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산업과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역인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고, 지역산업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며, 지역주민의 생활편의 향상을 위한 각종 지역개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과학기술은 핵심적 요소이자 중요 수단으로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각 나라의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들도 지방의 과학기술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의 지방화가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미흡한 이유는? 그러나 그 진전과 발전은 아직도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이는 과학기술의 개발과 활용이라는 정책의 특성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기반과 여건이 제도적 측면이나 실제적 측면에서 매우 취약하였던데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하에서는 각 분야에 있어서 활발히 제기되고 있는 지방분권의 강화라는 최근의 논의와 맞물려, 과학기술 지방분권의 관점에서 지방과학기술정책의 추진체계와 그동안의 집행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