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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개인특성 및 기업가 정신과 경영성과 인식과의 관계분석 연구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26, 2017년, pp.713 - 729  

김선희 (대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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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산업은 전문 창업시스템을 구축한 가맹본부가 사업 초기부터 가맹점의 영업활동을 지원하고 사업 노하우(know-how) 및 경영 기술을 지원 해줌으로서 창업 활동을 용이하게 도와주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의 장점은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한 영업활동으로 창업초기부터 일정한 수익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소상공인의 관심이 매우 높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지원서비스인 가맹본부의 상품공급 수준, 고객관리 지원, 슈퍼바이저지원, 교육훈련 지원, 마케팅지원이 가맹점주의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함으로 써,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지원서비스에 대한 전략적인 방법과 기업가정신과 개인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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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의 기업가정신과 개인적 특성이 일반적인 점포 창업자의 특성인지 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만의 특성인지 분명 하지 않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의 특성과 기업가 정신 중에서 어떤 요인이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의 특성이 일반 점포 창업자와 다른지와 구체적인 상이점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고찰한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 프랜차이즈 사업 중에서 롯데리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남성의 비율이 여성의 비율보다 3배정도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분야별로 가맹점주들의 일반적 특성에 차이가 있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
  • 따라서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에 대응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이나 역량이, 가맹점이 프랜차이즈 본부에 대해 지각하는 신뢰, 결속, 갈등과 같은 관계품질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패와도 직결 되기 때문에 슈퍼바이들 이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가맹과의 관계품질과 장기지향성에 밀접한 영향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과의 우호이고 장기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인 프랜차이즈 본부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가맹점과의 관계품질과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이러한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통하여 프랜차이즈 본부의 의사결정권자들에게 가맹점과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커뮤니케이션 방향과 운영에 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다섯째,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과 가맹점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Kuratok와 Welsch(2001)는 기업가는 기회를 포착하고, 기회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는 혁신가라고 정의한다. 본 연구는 기업가는 혁신을 통하여 자원을 재배치하여 위험을 관리하고 기회를 포착하여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도 기업가에 포함된다고 간주한다. 기업가정신은 다양한 의미로 정의된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본사지원요소로 가맹본부의 상품공급 수준, 고객관리 지원, 슈퍼바이저 지원 교육훈련 지원, 마케팅 지원의 5개의 변수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개인적 특성으로 성취욕구와 모호성 수용력이 가맹점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차이를 확인하고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기업가정신구성요소들이 가맹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차이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성공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측정하여 성공 요인과 매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개인적 특성으로 성취욕구와 모호성 수용력이 가맹점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기업가정신구성요소들이 가맹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개인적 특성인 성취욕구와 모호성 수용력,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등 다섯 개의 변수가 본연구의 모형에 기초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려는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따라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성공요인을 파악하여 프랜차이즈 산업을 선진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자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에 여러 요인들이 어떠한 상호관계를 갖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지원서비스인 가맹본부의 상품공급 수준, 고객관리 지원, 슈퍼바이저지원, 교육훈련 지원, 마케팅지원이 가맹점주의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가맹점주의 기업가 정신과 개인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여 프랜차이즈의 장기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과의 우호이고 장기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인 프랜차이즈 본부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가맹점과의 관계품질과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이러한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통하여 프랜차이즈 본부의 의사결정권자들에게 가맹점과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커뮤니케이션 방향과 운영에 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고객관리, 교육 훈련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연구했으며 고객관리 지원 시스템과 본부지원, 슈퍼바이저, 교육 훈련, 마케팅이 실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연구하고자 했다(Smith, 1993; Terry, 1993; 김종근, 2009; 윤인철, 2011).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으로 고객 관리, 교육 훈련 등 여러 요인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기존 연구에서 증명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요인과 다른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박상인 박찬황, 2009). 국내 외식프랜차이즈는 현장에서의 세부적인 운영관리 방법에 대한 부문은 도외시하고 인테리어, 주방설비, 콘셉트(Concept), 상품공급 등 하드웨어적인 구성 정도만을 구축하여 가맹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 프랜차이즈산업의 확대와 다양화에 대한 구성원의 역할도 커짐에 따라 구성원의 교육훈련을 통해서 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의 교육훈련이 프랜차이즈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분석 하여 살펴보고 교육훈련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김경조, 2013). 또한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과의 서비스에서 서비스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슈퍼바이저로, 슈퍼바이저는 가맹점에 프랜차이즈 본부를 대표하여 정책과 방침을 전달하고, 가맹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본부에 제안하는 커뮤니케이션 창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정철·김재곤·박재완, 2005).

가설 설정

  • H7-1.기업가의 혁신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관리는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기업가의 개인특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2. 기업가의 모호성 수용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기업가의 정신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3. 기업가의 진취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마케팅은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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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실은? 프랜차이즈 산업은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 창업은 쉽게 할 수 있으나 성공적인 창업은 힘들고 대부분의 소상공인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실패하는 것이 현실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본사의 자문, 사업 조직, 사업 선정, 경쟁구도가 매출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박상인·박찬황, 2009).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문제점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급속히 발전하여 왔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대부분 영세하고, 사업의 실패율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성공요인을 파악하여 프랜차이즈 산업을 선진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진취성은 어떠한 자세를 포함하는가? 진취성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수요에 부응하려는 경영활동을 말한다(이춘우, 1999). 여기에는 시장 내의 경쟁자에 대한 적극적인 경쟁의지를 보이거나 우월한 성과를 산출하려는 의지를 보이거나 시장 내 지위를 바꾸기 위해 경쟁사에 대해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수준으로 도전하려는 자세를 포함한다(Lumpkin & Dess, 1996). Slevin과 Colvin(1992)은 진취적 기업이란 다른 기업들보다 공격적으로 경쟁을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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