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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tted Flap 사이 양력 향상 탭의 영향에 대한 EDISON_CFD 분석
The EDISON_CFD Analysis for Lift-enhancing tab of slotted flap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2회(2013년), 2013 Apr. 17, 2013년, pp.437 - 441  

최치영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재경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도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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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날개에 걸리게 되는 하중은 설계단계에서 고정되기 때문에 이륙과 착륙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Flap이나 슬렛 등의 고양력 장치를 이용하여 날개 단면 형상을 변화시킴으로서 양력계수의 변화를 유도하고 그에 따라 각 임무별 최적의 공력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에어포일의 보다 효율적인 양력을 위해 slotted flap사이에 양력 향상 Tab을 설치하여 EDISON-CFD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효과와 익형에 얻어지는 양력계수를 비교하였다. 에어포일의 Slotted Flap에 양력 향상 Tab의 유무에 따른 유동 장을 분석하여 양력을 수치 해석 적으로 비교해 보았다. 결과에서 얻어진 상수를 비교하였고 양력 향상 Tab의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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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동이 난류 유동이 되면, 유동 경계층에서 미소한 유동 박리현상이 일어나 경계층이 무너지게 된다. 따라서 경계층의 점성효과가 줄어들면서 항력이 감소하는 것을 의도 하였다.
  • 게다가 Flap이 펼쳐지면서 Flap과 Airfoil사이에 틈이 생기게 되는데 그에 따라서 박리유동점이 날개 뒤편으로 움직이게 되어 박리유동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본 논문에서는 Flap과 Airfoil 사이에 Tab을 설치하여 날개 뒷전 Wake를 난류로 만듦으로서 Flap이 얻는 양력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 특히 이,착륙거리를 감소시키는 설계가 가능하다면 유리해지기 때문에 경계층을 제어할 수 있는 고양력 장치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양력 장치를 설계하여 이륙 시 최적의 공력 효율을 내는 것을 설계의 목적으로 삼았다. 가장 많이 운항되는 Boeing 747기종을 해석 모델로 삼았으며 Boeing 747 기종의 Flap과 Airfoil 사이에 Tab을 설치하였다고 가정하고 해석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고양력 장치를 설계하여 이륙 시 최적의 공력 효율을 내는 것을 설계의 목적으로 삼았다. 가장 많이 운항되는 Boeing 747기종을 해석 모델로 삼았으며 Boeing 747 기종의 Flap과 Airfoil 사이에 Tab을 설치하였다고 가정하고 해석 하였다. Fowler Flap Airfoil의 장점은 Flap을 펼침으로서 윗 캠버면의 곡선이 더욱 길어지게 되고 그에 따라서 추가 양력을 얻게 된다.
  • 항공기가 이륙 시 또는 착륙 시에 Flap을 내리게 되는데 이륙 시 Flap을 내리는 각도는 약 20도, 착륙 시에는 약 30~40도 이다. 항공기가 이륙할 때를 가정하고 해석을 하기 위해서 Flap 각도는 20도로 설정하였다. 이륙 속도는 250km/h 로 설정하였고 그에 따라 Mach number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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