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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6년), 2016 Nov. 11, 2016년, pp.90 - 95
지정선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보창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우대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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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트럭에서 사용하는 부착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외부 형상의 변화란 여러 종류의 부착물을 통해 트럭 외부의 유동에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한다. 현재 화물트럭에서 사용하는 부착물로는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 보트 테일(Boat tail)등이 있다. 이 중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은 트럭의 상부에 설치되며 화물 컨테이너와 운전자가 탑승하는 트레일러 사이의 높이 차이를 줄이고 곡선 형상을 통해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미 대부분의 상용트럭에서 기본적인 사양이 되었다. | |
캡루프 페어링은 트럭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 현재 화물트럭에서 사용하는 부착물로는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 보트 테일(Boat tail)등이 있다. 이 중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은 트럭의 상부에 설치되며 화물 컨테이너와 운전자가 탑승하는 트레일러 사이의 높이 차이를 줄이고 곡선 형상을 통해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미 대부분의 상용트럭에서 기본적인 사양이 되었다. 그리고 보트 테일(Boat tail)은 화물 컨테이너의 가장 뒤 쪽에 설치되어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부분으로 보인다. | |
cab-roof fairing적용으로 항력감소가 이뤄진 요인은 무엇이라 보는가? | 0%의 항력 감소 효과를 불러올 수 있었다. 이는 트럭과 트레일러 사이 흐르는 유동 흐름에 저항을 줄여준 결과로 유선에서 볼 수 있듯이 유동에 정체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트럭 상부에서의 압력 변화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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