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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트럭 형상 변화에 따른 공력특성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6년), 2016 Nov. 11, 2016년, pp.90 - 95  

지정선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보창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우대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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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 및 연구를 위한 CFD 해석 프로그램인 EDISON_CF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화물 트럭의 후면부 형상변화에 따른 공력특성을 분석해보았다. 먼저 추가적인 부착물을 장착하지 않은 기본적인 형상의 화물트럭의 공력특성을 확인 후, 후면부에 여러 형상의 Boat tail(보트 테일)과 전면부에 Cap-roof fairing(캡루프 페어링)이 부착된 형상을 해석하여 트럭이 받는 항력 감소를 통해 최적형상을 찾아가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Cap-roof fairing이 부착된 형상에서 $15^{\circ}$의 특성길이가 0.3인 Boat tail에서 가장 좋은 항력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Cap-roof fairing의 경우 6%의 항력 계수 감소를 보였고, Boat tail에서 20%의 항력 계수 감소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Boat tail의 각도와 길이를 변수로 하여 여러 해석을 진행한 결과 최적화된 형상을 선정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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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보편적인 화물 트럭을 기본 모델로 설정하고 형상에 여러 가지 변화를 주어 각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공력특성을 비교하는 해석을 진행하였다. Cap-roof fairing의 유무와 Boat tail의 각도, 길이에 따른 각각의 공력특성과 항력 계수를 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dison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해석에 대하여 Reynolds값을 취하고 특성 길이를 1로 두기 때문에 형상에 대해 트럭의 길이를 무차원화 시켜 세로 1, 가로3.
  • 본 연구에서는 edis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트럭 형상의 변화에 따른 공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항력 계수를 산정하여 트럭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모델을 선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편적인 화물 트럭을 기본 모델로 설정하고 형상에 여러 가지 변화를 주어 각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공력특성을 비교하는 해석을 진행하였다. Cap-roof fairing의 유무와 Boat tail의 각도, 길이에 따른 각각의 공력특성과 항력 계수를 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Boat tail의 각도와 형상에 따라 9가지 케이스의 격자 모델과 트럭 상부 Cap-roof fairing의 유무에 따른 케이스를 생성하였다. 생성된 격자를 바탕으로 해석을 진행하여 항력 계수 변화를 관찰하고, 항력이 최소가 되려면 어떤 형상이 적합한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 1에서는 Cab-roof fairing과 Boat tail을 적용한 차량이 기본 모델보다 항력이 감소하는 정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해 보았다. 이 절에서는 유동의 contour와 유선을 관찰하여 항력이 감소하게 하는 요소에 대해 고찰한다.

가설 설정

  • 4km/h에 해당한다. Re값이 충분히 크기 때문에 풍속에 관한 영향은 미미하다고 가정하고 본 연구에서의 해석은 마하수 0.1로 제한한다. EDISON_CFD에서 제공하는 정렬격자 기반 2차원 압축성 유동 범용해석 SW(2D_Comp_P)를 이용하여 정상상태의 압축성 난류 유동 해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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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물트럭에서 사용하는 부착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외부 형상의 변화란 여러 종류의 부착물을 통해 트럭 외부의 유동에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한다. 현재 화물트럭에서 사용하는 부착물로는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 보트 테일(Boat tail)등이 있다. 이 중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은 트럭의 상부에 설치되며 화물 컨테이너와 운전자가 탑승하는 트레일러 사이의 높이 차이를 줄이고 곡선 형상을 통해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미 대부분의 상용트럭에서 기본적인 사양이 되었다.
캡루프 페어링은 트럭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현재 화물트럭에서 사용하는 부착물로는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 보트 테일(Boat tail)등이 있다. 이 중 캡루프 페어링(Cab-roof fairing)은 트럭의 상부에 설치되며 화물 컨테이너와 운전자가 탑승하는 트레일러 사이의 높이 차이를 줄이고 곡선 형상을 통해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미 대부분의 상용트럭에서 기본적인 사양이 되었다. 그리고 보트 테일(Boat tail)은 화물 컨테이너의 가장 뒤 쪽에 설치되어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부분으로 보인다.
cab-roof fairing적용으로 항력감소가 이뤄진 요인은 무엇이라 보는가? 0%의 항력 감소 효과를 불러올 수 있었다. 이는 트럭과 트레일러 사이 흐르는 유동 흐름에 저항을 줄여준 결과로 유선에서 볼 수 있듯이 유동에 정체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트럭 상부에서의 압력 변화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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