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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6년), 2016 Nov. 11, 2016년, pp.96 - 100
이훈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재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종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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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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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ck boundary layer interaction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Shock boundary layer interaction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능동제어와 피동제어가 있는데 능동 제어 방법의 경우 비행체의 중량이 증가하며 설계가 복잡해지는 큰 단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는 능동제어보다는 피동제어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Shock boundary layer interaction을 제어하는 방법 중 능동 제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Shock boundary layer interaction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능동제어와 피동제어가 있는데 능동 제어 방법의 경우 비행체의 중량이 증가하며 설계가 복잡해지는 큰 단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는 능동제어보다는 피동제어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경계층이 상호작용하는 부분의 Vortex를 제어하는 것이 공동형상의 성능을 결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선정한 6가지 case에 대해 전압손실과 경계층의 안정성을 비교하였을 때, 전압손실이 작을수록 경계층이 안정성이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공력 성능이 좋은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분류하여 충격파와 경계층이 상호작용 하는 부분의 유동 구조에 대해 파악하였다. 공력 성능이 좋은 그룹의 경우 상호작용하는 부분에서 Vortex가 거의 생성되지 않았으며 공력 성능이 좋지 않은 그룹의 경우 Vortex가 크게 생성됨을 알 수 있다. 이는 Vortex가 main flow의 운동량 사용하기 때문에 main flow의 운동량의 손실로 이어지게 되며 전압손실이 및 경계층의 불안정성을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경계층이 상호작용하는 부분의 Vortex를 제어하는 것이 공동형상의 성능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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