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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of-fairing설치에 따른 화물차의 후류특성 연구
A Study of Wake Behind a Truck using Roof-fairing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1회(2012년), 2012 Apr. 12, 2012년, pp.85 - 88  

김진우 (한양대학교) ,  이석암 (한양대학교) ,  윤정욱 (한양대학교) ,  정금채 (한양대학교) ,  이도형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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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프 페어링은 화물차의 주행저항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 중 하나이다. 이 장치는 화물차의 지붕 윗부분에 설치하여 화물차가 받는 항력을 줄이는데 사용이 된다. 이번 과제에서는 루프 페어링의 효과에 대해 유체역학적인 증명 및 확인을 위해 루프 페어링의 설치 전-후 트럭의 형상에 따른 유동의 변화와 항력계수의 값을 EDISON CFD를 사용하여 구한 후 각각 비교 하였다. 이를 위해 EDISON CFD의 압력 contour와 stream line, 정압계수(Cp)그래프를 통해 트럭의 주행 중 발생하는 박리현상을 가시적으로 확인하였고, 항력계수(Cd)값을 비교하는 것을 통해 루프 페어링을 설치한 경우가 미설치된 경우보다 주행 시 더욱 유리하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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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리고 지붕의 시작점과 컨테이너의 모서리 부분을 평면으로 연결시킨 모델[case02]과 바깥쪽으로 볼록한 루프 페어링[case03], 그리고 페어링과는 반대로 오목한 형태인 디플렉터 모델[case04]를 만들어 비교하였으며 그 형상은 Fig.2와 같다.
  • 트럭이 등속 주행할 때 차량주위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유동현상을 묘사-해석하기 위해 EDISON Mesh tool을 이용하여 격자를 생성, EDISON CFD tool을 사용하여 해석을 하였다. 실제 현상에서는 측면에서 불어오는 측풍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겠으나, 이번 연구에서 관심을 가지는 영역은 차량의 주행방향 으로부터 지붕과 컨테이너를 거쳐 흐르는 유동이므로 2차원으로 단순화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 이번 과제는 EDISON CFD를 사용하여 실제 차량과 같은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구조물의 설치 전과 후의 사이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고 결과 contour, stream line, Cp그래프, Cd값의 비교를 통해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통하여 결론을 내렸다.
  • 이번 과제는EDISON CFD 경진대회를 위해 EDISON CFD툴을 사용하여 격자 생성에서 시뮬레이션까지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 트럭이 등속 주행할 때 차량주위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유동현상을 묘사-해석하기 위해 EDISON Mesh tool을 이용하여 격자를 생성, EDISON CFD tool을 사용하여 해석을 하였다. 실제 현상에서는 측면에서 불어오는 측풍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겠으나, 이번 연구에서 관심을 가지는 영역은 차량의 주행방향 으로부터 지붕과 컨테이너를 거쳐 흐르는 유동이므로 2차원으로 단순화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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