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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간동력비행기 Propeller의 날개 단면 선정을 위한 EDISON-CFD 분석
The EDISON-CFD Analysis for propeller blade section of Human Powered Aircraft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1회(2012년), 2012 Apr. 12, 2012년, pp.21 - 24  

우희찬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문상일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충렬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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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HPA(Human Powered Aircraft) 제작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프로펠러에 사용하는 에어포일을 작년에 접하게 된 EDISON-CFD 분석을 이용하여 기존에 X-foil로 얻어진 날개 익형에 대한 양력계수와 항력계수, 양항비와 비교하였다. 프로펠러 허브로부터 거리에 따른 단면에 해당하는 레이놀즈 수, 마하수, 받음각, 시위길이를 고려하여 에어포일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를 통해 프로펠러 에어포일을 선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EDISON-CFD 분석에 대해 좀 더 공부하는 계기가 되어 우리 팀이 앞으로 졸업논문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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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올해 처음 열리는 인력항공기 경연대회를 준비하면서 프로펠러 단면별 익형에 대한 공력 분석을 하게 되었다. 많이 쓰는 x-foil, XFLR 이용하여 분석을 하던 중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EDISON-CFD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기로 결정 하였다.
  • 올해 처음 열리는 인력항공기 경연대회를 준비하면서 프로펠러 단면별 익형에 대한 공력 분석을 하게 되었다. 많이 쓰는 x-foil, XFLR 이용하여 분석을 하던 중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EDISON-CFD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기로 결정 하였다.
  • 인간동력항공기의 프로펠러 에어포일은 낮은 레이놀즈 수 영역에서 큰 양항비 값을 가져야 하므로 낮은 레이놀즈 수 영역을 조건으로 프로펠러 피치각과 위치에 따른 단면별 분석을 EDISON-CFD와 X-foil을 이용하여 비교하면서 그 경향성과 결과를 분석하여 최종 에어포일을 선정하겠다.
  • EDISON-CFD와 X-foil을 이용하여 Fx60-100에어포일의 Cl값을 r/R별로 계산하여 그래프를 그렸다. 그 결과 비슷한 경향성을 보이기 때문에 EDISON-CFD로 분석한 결과가 어느정도 신뢰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그 결과 비슷한 경향성을 보이기 때문에 EDISON-CFD로 분석한 결과가 어느정도 신뢰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EDISON-CFD를 통해 2.1장에서 소개한 에어포일을 분석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 eAirs는 naca 시리즈의 데이터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에어포일을 분석하기 위해서 외부에서 mesh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충남대학교에서 개발한 eMega에서 mesh를 작성하였고 그 정보를 eAirs에 업로드 하여 사용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Fx60-100을 프로펠러 에어포일로 선정하여 제작해야겠으나 Fx60-100은 뒷전부분이 너무 뾰족하기 때문에 정확한 설계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2번째인 Dae51을 프로펠러에어포일로 선정하여 설계 및 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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