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세일링 요트의 지브 세일과 메인 세일의 간격 변화에 따른 주위 유동 해석
Analysis of flow around on jib and main sails of sailing yacht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3회(2014년), 2014 Mar. 21, 2014년, pp.643 - 648  

최학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희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일링 요트 (sailing yacht)는 세일 (sail)의 양력을 주로 이용하여 추진력을 얻는다. 요트 경주에서와 같이 항주 속도가 중요한 문제에서는 세일의 성능이 좋을수록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세일 주변의 유동해석을 통한 성능 추정과 효율의 최적화는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경주요트의 형태로써 지브 세일 (jib sail)과 메인 세일 (main sail) 그리고 한 개의 마스트(mast)로 구성된 슬루프(sloop)형 요트에 대한 유동해석을 하였다. 풍상범주 상태에서의 30ft급 세일링 요트인 KORDY-30의 jib sail과 main sail의 높이에 따른 단면을 모델링하였다. 슬루프형 요트의 경우, 세일링 요트에서 jib sail과 main sail이 각각 단독으로 있는 형태의 요트보다 세일의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양력이 증가하지만 항력도 따라서 증가 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따라서 jib sail의 각도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양력계수와, 항력계수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양항비의 분석을 통해 최적의 효율을 갖는 jib sail의 각도를 알아보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ain sail과 jib sail의 간격에 따른 유동장의 변화가 세일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의거하여1 30ft급 슬루프형 세일링요트인 KORDY-30을 기준으로 jib sail과 main sail간의 간격을 변화시키며 그에 따른 유동장의 변화와 양력과 항력의 비를 조사하였고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양항비를 최대로 갖는 jib sail 과 main sail의 형상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보다 좋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세일간의 간격에 대해 조사하기 위함이므로, 여러 데이터들 중 압력분포, 양력계수, 항력계수 등에 대해 비교분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풍상범주 중인 요트의 jib sail과 main sail의 간격 변화에 따른 최적의 양항비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높이에 따른 jib sail의 받음각을 변화시켜 세일간의 간격변화에 대한 양력과 항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세일링 요트의 세일간의 간격변화에 따른 간섭효과를 EDISON_CFD를 사용하여 해석하였다. 실제 세일은 3차원으로 이루어져있지만 3차원 형상에 대한 효과가 거의 없다고 가정하고 2차원 단면에 대한 유동을 해석 하였다. 또 실제 세일면은 마스트와 리그의 변형을 통해 형상의 변형이 이루어지지만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변형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 실제 세일은 3차원으로 이루어져있지만 3차원 형상에 대한 효과가 거의 없다고 가정하고 2차원 단면에 대한 유동을 해석 하였다. 또 실제 세일면은 마스트와 리그의 변형을 통해 형상의 변형이 이루어지지만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변형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먼저 세일의 형상을 높이에 따른 4개의 단면에 대해 정의하였다 (foot, 25%, 50%, 7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