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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클라이밍을 위한 역운동학 기반 자세 및 동작 생성 기법
Inverse Kinematics based Posture Generation Method for Sports Climb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5 Oct. 28, 2015년, pp.1537 - 1540  

신규철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손종희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김동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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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역운동학(IK, Inverse Kinematics)을 이용한 스포츠클라이밍 자세생성과 동작제어를 통해 인간의 일반적인 동작 이외에 스포츠와 같은 특수 목적의 동작들을 삼차원의 가상공간에서 스포츠 클라이밍의 기본동작 절차를 이용하여 가상 인물(Virtual Character)의 자세 및 동작을 생성한다. 역운동학(IK, Inverse Kinematics) 알고리즘을 통한 자세 생성은 역운동학 함수 (IK Function)와 실제 데이터를 통한 기본자세 애니메이션을 제작, 이를 활용하여 사실성을 더하고 자연스러운 자세 및 동작을 생성한다. 스포츠클라이밍은 특별한 제약사항이 없어 스포츠 클라이밍의 올바른 자세 생성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자유로운 동작에 의한 무리한 형태의 자세 생성들이 그러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스포츠 클라이밍의 기본동작 절차를 이용하여 올바른 자세와 함께 실제와 유사한 동작을 생성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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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니티 4(Unity 4) 엔진을 기반으로 PC로 개발하였으며 실제 스포츠클라이밍 전문가의 등반 자세와비교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PC의 개발 환경은 3.
  •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삼차원 공간상에서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을 이용한 스포츠클라이밍 자세 및 동작을 생성하고 인간의 일반적인 동작 이외에 스포츠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의 인체의 동작들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머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이나 클라이밍 게임 같은 다양한 형태의 스포츠클라이밍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삼차원 공간상에서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을 이용한 스포츠클라이밍 자세 및 동작을 생성하고 인간의 일반적인 동작 이외에 스포츠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의 인체의 동작들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머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이나 클라이밍 게임 같은 다양한 형태의 스포츠클라이밍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기본자세에서 다음 홀드의 방향의 손을 다음 홀드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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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간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동작생성은 보간법(Interpolation)중 하나인 구선 형 보간 (Sphere Linear interpolation)법을 이용한다. 보간 이란 알려진 지점의 값 사이에 위치한 값을 알려진 값으로부터 추정하는 것을 말한다. 지점 사이의 값을 선 형태로 보간 하는 것을 선형보간(Linear interpolation), 원호를 따라 보간 하는 것을 구선 형 보간 이라 한다.
동작 생성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동작 생성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 몸체의 위치(Body Location) 설정이다. 특히 동작에 따라 몸체의 중심 위치가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비해 삼차원 공간에서 캐릭터의 몸체의 중심 위치는 항상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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