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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5 Oct. 28, 2015년, pp.668 - 671
최중석 (서울디지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김종배 (서울디지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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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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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확인이란? | 본인확인이란 적법하고 합당한 절차에 따라 합의된 사용자임을 증명하고 인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본인확인서비스에서 본인임을 인증하는 다양한 수단들의 특징에서 살펴보고 대표적인 본인확인수단인 아이핀과 휴대폰 서비스의 인증절차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 |
아이핀 기반의 본인확인서비스가 활성화 되지 못한 이유는? | 앞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휴대폰은 간단하고 부가적인 정보의 제공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인인증서는 다소 사용은 어렵지만 금융기관의 비대면 거래를 위해서는 법적으로 공인인증서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어 그 사용빈도가 높아 사용자의 이용에도 큰 불편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아이핀 서비스는 법적․제도적 근거도 미미하여 요구처가 다양한지 못해 사용자의 사용빈도가 낮아 잦은 망각으로 인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적․제도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대체수단으로 아이핀 서비스를 요구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이다. | |
전자서명은 어떤 보안환경을 제공하는가? | 전자서명은 전자적 거래의 신원확인, 거래내용의 위변조 금지, 거래내용의 기밀성 유지, 거래 사실의 부인방지 등을 통하여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안환경을 제공한다. 따라서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 받은 인증서를 사용하여 전자적 서명을 이행했을 경우 이는 본인확인수단으로서 이용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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