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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 3D 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e-book 협업 저작도구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simulation e-book authoring groupware tool using WebGL 3D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5 Oct. 28, 2015년, pp.1632 - 1635  

정수빈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김하경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김백준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홍성용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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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하는 IT 기술은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산업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e-book 및 콘텐츠 시장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중요한 기술개발분야 중에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e-book의 경우 비 표준화 확장, 단 방향성 비 상호작용, 2차원적인 콘텐츠 사용 등 여러가지 한계적 사용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ebGL 3D 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e-book 협업 저작도구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HTML5 기술과 IDPF에서 제안된 EPUB3를 통해 기존의 e-book 활용의 한계점들을 극복하고, WebGL 웹 표준 기술을 적용하여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사용이 가능한 전자책 그래픽 요소를 구현 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표준화된 e-book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와 효율적인 교육 도구의 발전을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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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웹 표준 WebGL 그래픽 기술의 활용도가 급증하면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는 점점 증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ebGL 3D 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 e-book 협업 저작도구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표준화된 HTML5 기술과 전자책 표준안 EPUB3.
  • 과거 정보 소통에 방법으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사운드와 같은 단방향 정보의 전달방식에서 오늘날 양방향 정보 소통에 방법으로 인터렉티브 3D 콘텐츠를 많이 연구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1].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표준 기술 기반의 WebGL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전자책(e-book) 저작도구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자책 프로토타입을 사례로 구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WebGL 그래픽 3D 콘텐츠를 활용하여 인터렉티브한 e-book을 협업 저작할 수 있는 도구를 설계하고, 전자책 내에서 가상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였다. 저작자는 저작에 필요한 메타 데이터 및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EPUB3.
  • 본 논문에 연구에서는 WebGL의 객체를 서버로 전송하고, 전송받은 객체를 서버에 저장관리하도록 하였다. 또한 WebGL의 메타데이터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책을 보는 사람들을 단순히 관찰자로 남길 것이 아니라 참여자로 바꾸고자하는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WebGL 콘텐츠를 이용해 인터렉티브한 e-book을 협업 저작하는 도구를 연구 개발 하는 것이다. 본 저작도구는 총 5가지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기존의 e-book은 단순히 저자가 올려놓은 콘텐츠를 읽는 reader의 기능을 하여 책을 보는 사람들을 관찰자로 남겨놓았다. 본 연구는 책을 보는 사람들을 단순히 관찰자로 남길 것이 아니라 참여자로 바꾸고자하는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WebGL 콘텐츠를 이용해 인터렉티브한 e-book을 협업 저작하는 도구를 연구 개발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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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정보 소통에 방법으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사운드와 같은 단방향 정보의 전달방식에서 오늘날 양방향 정보 소통에 방법으로 무엇을 활용하고 있는가? 특히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술은 인터넷과 함께 현대 사회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정보의 표현과 전달 능력이 뛰어나게 발전한 것을 알 수 있다. 과거 정보 소통에 방법으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사운드와 같은 단방향 정보의 전달방식에서 오늘날 양방향 정보 소통에 방법으로 인터렉티브 3D 콘텐츠를 많이 연구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1].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표준 기술 기반의 WebGL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전자책(e-book) 저작도구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자책 프로토타입을 사례로 구현하였다.
전자책을 통한 스마트 교육이라는 정책에 제안된 전자책의 한계점은? 하지만 전자책을 통한 스마트 교육이라는 정책에 제안된 전자책의 경우 여러 한계점들이 나타났다. 콘텐츠 파일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아 특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만 동작하여 전자책 시장의 한계가 있었으며, 단순히 책의 내용물을 표현하는 단방향 정보 전달에 그쳐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웹 표준 HTML5 기술의 제정과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IDPF)에서 제안한 EPUB3.
기존의 전자책 콘텐츠는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는가? 기존의 전자책 콘텐츠는 텍스트와 이미지 그리고 평면적인 2차원 그래픽의 조합으로 대부분 제작되어, 이미지, PDF 또는 특정 파일 포멧으로 작성되어 제공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이미지 형식의 파일 제공은 여러 많은 상이한 디바이스들로부터 독립적이고 동일한 콘텐츠의 제공을 하기 위한 기술의 한계점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전자책을 통한 스마트 교육이라는 정책에 제안된 전자책의 경우 여러 한계점들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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