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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의 Local-Storage를 이용한 개인화 서비스 제공 연구
Personalized Service using Local-Storage in HTML5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981 - 984  

김민수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과) ,  이규석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과) ,  최진영 (고려대학교 IT 융합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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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는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이다. 인터넷 환경의 대중화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모바일 환경의 보급으로 사용자는 쉽게 정보에 노출된다. 이런 환경에서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SNS에 대해 사용자의 패턴과 관심사를 분석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데이터 분석빅 데이터 환경으로 분석되며 이렇게 분석된 개인화 정보는 사용자와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노출함으로 인해 효율적인 정보의 소비와 더불어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온라인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 제공자에게 사용자도 모르게 제공된 개인의 정보 소비 패턴으로 나타내어진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서버에 저장된 개인화 데이터는 보안적으로 해킹에 취약할 수 있고, 관리하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있어서도 유지보수에 비용이 발생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게 되는 우려가 나타난다. 개인화 서비스 제공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HTML5 Local-Storage 기능을 사용하여 브라우저 환경에서 웹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정보이용 패턴을 저장하여 데이터를 사용자 측면의 저장소에 보관함으로 보다 안전하고 적은 비용으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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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서비스 제공자가 관리하는 개인정보의 저장소를 사용자 기반의 저장소로 대체하여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제안한다. 새로이 제안하고자 하는 서비스 모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IT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행동과 관심사에 맞춘 서비스의 제공, 즉 개인화 서비스의 제공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 방법을 개선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기업이 개인의 동의를 얻어 관리해야 했던 개인정보를 개인의 단말기에서 관리하고 이 정보를 통해 서비스가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에서 판단, 개인화된 서비스를 보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정보를 관리하고 제공자로 하여금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의 부담을 덜어내고자 한다.
  • 특히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 방법을 개선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기업이 개인의 동의를 얻어 관리해야 했던 개인정보를 개인의 단말기에서 관리하고 이 정보를 통해 서비스가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에서 판단, 개인화된 서비스를 보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정보를 관리하고 제공자로 하여금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의 부담을 덜어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준이 되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해당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저장된다.
  • 서비스 제공자의 개인정보관리 비용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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