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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분석을 위한 교수학습활동 데이터 모델 연구
Data Model Study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for Learning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672 - 673  

김경록 (호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문남미 (호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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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한 학습 분석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다양한 형식으로 이를 결합하고 통합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사용 메타데이터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관점에서 교수학습 활동 중심의 데이터 모델을 제안한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바탕으로 학습 이벤트가 발생할 때 참여 활동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을 식별하고 학습활동에 참여 정도를 파악하여 학습자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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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분석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데이터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는 학습활동이 저조하거가 우수한 학습자를 식별하고 동기부여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활동 지표를 도출하여 맞춤 학습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 이를 통해 다양한 활동요소 사이의 차이점을 찾기 위한 것이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용자 지식 모델링, 사용자 행동 모델링, 사용자 경험 모델링, 사용자 프로파일, 도메인 모델링, 학습요소 분석, 교수 원칙 분석, 추세분석, 온라인교육활동 분석을 위한 표준절차 개발, 교수학습 활동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 등이 있다 [6],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향을 반영하는 데이터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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