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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어스 기반의 전자문화지도 설계 및 구현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2013 Oct. 25, 2013년, pp.299 - 301  

강지훈 (부산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상호 (부산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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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정보기술의 발전은 사회를 성장시킴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와 요구사항을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최근 디지털 융합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학문 분야에서의 디지털 융합은 새로운 학문으로서 다양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전자문화지도는 전자지도상에 문화정보를 디지털화하여 표현한 것이다. 세부적으로 점, 선, 면의 공간데이타와 연계하여 문화정보를 나타낼 수 있으며 시간, 공간(지도), 주제(문화) 세 가지 축을 기반으로 문화정보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전자문화지도는 인문 지역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결과물을 전자문화지도를 통해 전시함으로써 연구결과를 확산시킬 수 있다. 기존의 전자문화지도는 2차원 형태의 이미지 지도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지역이나 공간에 대한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정보제공이 어렵고 지도 확대 시 이미지 깨짐 현상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 해결하기 위하여 3차원 지도 서비스인 구글어스(Google Earth)를 활용하여 지역연구를 위한 전자문화지도를 설계 및 구현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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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자문화지도는 해외지역을 연구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1]. 본 논문에서는 구글어스 기반의 3차원 전자문화지도를 구현하기 위하여 지중해지역의 연구 분야 중에서 십자군 전쟁을 주제로 한다. 세부적으로 십자군 전쟁과 관련한 주요 사건이나 경로, 관련 종교나 국가 등의 문화정보를 지도상에 표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구글어스를 활용해 지중해지역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한 3차원 전자문화지도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구글어스를 기반으로 하므로 사용자에게 특정 공간에 대하여 입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제공하므로 가독성이 우수하고, 확대 및 축소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2차원 베이스맵 기반의 전자문화지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구글어스를 접목하여 3차원 형태의 전자문화지도를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3차원 위성지도는 2차원 지도보다 입체적이고 사실적이므로 가독성(readability)이 뛰어나다.
  • 전자문화지도의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시간, 공간(지도), 주제(문화)의 3가지 축을 결정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십자군 전쟁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정보를 표현하기 위하여 먼저 이 3가지 축과 관련하여 표 1과 같이 설계한다. 세부적으로 지중해지역(공간)을 대상으로 11세기~13세기(시간)에 걸쳐 있었던 십자군 전쟁(주제)에 대해 점, 선, 면을 이용해 정보를 표현한다.
  • 문화정보를 전자지도 상에 표현하기 위하여 공간데이타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십자군 전쟁과 관련된 문화정보를 표현하기 위하여, 표 2와 같이 점, 선, 면 공간데이터를 기반으로 십자군과 관련된 주제(테마)들을 표현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한다.
  • 따라서 사용자는 구글어스를 활용하기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일반 웹 브라우저에서 구글어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구글어스 특징을 기반으로 그림 3과 같이 전체적인 시스템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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