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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log를 이용한 과학관의 활성화 방안
A study on Vitalizations of Science Museum with Digilog-Book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2013 Oct. 25, 2013년, pp.566 - 568  

윤영두 (강원대학교) ,  최훈 (부산가톨릭대학교) ,  최은영 (서울디지털 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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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의 창조과학의 일환으로 과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과학전시는 인프라의 부족과 예산 및 인력의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과거의 과학관은 현장학습 체험의 대표적인 장소이자 유청소년들의 호기심의 장소였다. 그러나 현대에는 과학관의 경쟁상대는 테마파크나 온라인 게임들이 경쟁의 대상으로 부각되어지면서 체험과 교육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학체험 전시기기의 변화가 요구되어진다. 해외 선진 과학관의 사례를 살펴보면 과학관이 단순한 과학교육 체험의 장이 아닌 하나의 문화공간으로서 휴식과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과학이외에도 주변 생활을 다양한 장르의 예술이나 패션 등과 결합하여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획일화 되어진 전시기기의 설명 패널을 디지로그 북을 이용한 설명 패널로 교체하여 관람객의 연령과 학년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과학지식에 대한 지적 호기심 유발과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government as part of the creation of science for science education policies promoting the activation of the Science Museum. However the lack of infrastructure, budget and human resources are a reality that a lot of difficulties. In past, A field trip of Science Museum was a place of 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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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등장한 증강현실 시스템의 형태로는 데스크톱 형태의 고정형,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형태의 모바일형, 프로젝터를 이용한 설치 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데스크톱 현태의 고정형 증강현실 기술로서 개인 컴퓨터 1대와 웹캠 1대, 증강현실 소프트웨어와 평면의 대상물체(책, 카탈로그, 잡지책 등)를 이용하여 정보전달을 하고자 한다. 가장먼저 상용화되어 널리 보급된 기술로서 손쉽게 설치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인쇄 매체를 이용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즐길 수 있어 기업 프로모션이나 멀티미디어책 등으로 주로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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