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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관점에서의 클라우드 시장현황 분석 및 활성화 전략 도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Market Analysis and Developing an Activation Strategy: From the Perspective of a Cloud Data Cente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2013 Oct. 25, 2013년, pp.556 - 559  

문윤지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유성렬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최훈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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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 중인 클라우드 시장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 역할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 후, 전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활성화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최종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3단계의 연구단계를 거치게 된다. 1단계에서는 EMC, IBM, HP, 삼성 SDS, LG C&S, SK C&C와 같은 국내외 선도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선정하여 이들 기업을 중심으로 시장현황(예를 들어 매출액, 기업규모, ROI, 데이터센터 전력사용량, 기술수준 등)을 분석하였다. 다음 2단계에서는 1단계의 시장현황 분석 자료를 토대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였다. 이들 강점과 약점은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전략적 경쟁 우위를 지니기 위해 강화 혹은 보완해야 할 요인들을 규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국내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기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독자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research is to develop a strategy to activate the domestic Cloud Date Center (CDC), which allows various cloud services as a fundamental infrastructure in the rising cloud market. Specifically, the paper is proceeded based on three steps; (1) in the first step, the author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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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외 주요 대표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업체를 중심으로 전 세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센터 매출액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국내외 업체를 선별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표1 참조). 기본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당한 부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TOP3 IT기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제적 효용성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서 가장 근본적인 인프라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정확한 현황파악과 분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조사 데이터베이스를 제시한다. 또한 국내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독자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규모 자본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시장 확대가 증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센터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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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규모 면에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누구인가? 하지만 현재 규모 면에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은 IBM, MS, SUN 등의 글로벌 IT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삼성 SDS, LG CNS 등의 국내 대기업들도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으나 그 투자 규모는 글로벌 기업에 비교하면 미흡한 수준이다. 국내 기술주도형 중소기업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만으로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을 선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약점 네 가지는 무엇인가? 둘째, 자연재해에 취약한 나라들로 인해 국내 IDC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반해 약점으로는 첫째, 국내 IDC시장 규모가 세계 시장규모 보다 낮으므로 수익성의 한계가 있다. 둘째,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국외에 비해 뒤처져 있다. 셋째, 빅 데이터를 가공할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운영비용에서 전력경비가 많이 소비되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강점 두 가지는 무엇인가?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강점으로는 첫째, 국내 네크워크망이 견고해 향후 IDC를 활용한 서비스 산업 육성 가능성이 높다. 둘째, 자연재해에 취약한 나라들로 인해 국내 IDC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반해 약점으로는 첫째, 국내 IDC시장 규모가 세계 시장규모 보다 낮으므로 수익성의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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