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관점에서의 클라우드 시장현황 분석 및 활성화 전략 도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Market Analysis and Developing an Activation Strategy: From the Perspective of a Cloud Data Cent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 중인 클라우드 시장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 역할의 클라우드데이터센터의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 후, 전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활성화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최종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3단계의 연구단계를 거치게 된다. 1단계에서는 EMC, IBM, HP, 삼성 SDS, LG C&S, SK C&C와 같은 국내외 선도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선정하여 이들 기업을 중심으로 시장현황(예를 들어 매출액, 기업규모, ROI, 데이터센터 전력사용량, 기술수준 등)을 분석하였다. 다음 2단계에서는 1단계의 시장현황 분석 자료를 토대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였다. 이들 강점과 약점은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전략적 경쟁 우위를 지니기 위해 강화 혹은 보완해야 할 요인들을 규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국내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기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독자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 중인 클라우드 시장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 역할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시장현황을 분석하고,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 후, 전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활성화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최종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3단계의 연구단계를 거치게 된다. 1단계에서는 EMC, IBM, HP, 삼성 SDS, LG C&S, SK C&C와 같은 국내외 선도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선정하여 이들 기업을 중심으로 시장현황(예를 들어 매출액, 기업규모, ROI, 데이터센터 전력사용량, 기술수준 등)을 분석하였다. 다음 2단계에서는 1단계의 시장현황 분석 자료를 토대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였다. 이들 강점과 약점은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전략적 경쟁 우위를 지니기 위해 강화 혹은 보완해야 할 요인들을 규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국내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기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독자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다.
The purpose of the current research is to develop a strategy to activate the domestic Cloud Date Center (CDC), which allows various cloud services as a fundamental infrastructure in the rising cloud market. Specifically, the paper is proceeded based on three steps; (1) in the first step, the authors...
The purpose of the current research is to develop a strategy to activate the domestic Cloud Date Center (CDC), which allows various cloud services as a fundamental infrastructure in the rising cloud market. Specifically, the paper is proceeded based on three steps; (1) in the first step, the authors analyzes the overall CDC market including leading domestic as well as international CDC companies (e.g., EMC, HP, IBM, Samsung SDS, LG CNS, SK C&C) focusing on revenue, firm size, employee numbers, total energy consumption, market share, and so on. (2) In the next step, the study derives strengths and weakness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first step. These strengths and weaknesses help us to deduct the factors which should be reinforced or complimented for the domestic CDC's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global CDC market. Finally, considering these strengths and weaknesses in the second step, the authors suggest a strategy to activate the domestic CDC. Thus, this research will focus on the development of the strategic direction for the domestic CDC, which includes a checklist of strengths and weaknesses by analyzing the overall CDC market situation.
The purpose of the current research is to develop a strategy to activate the domestic Cloud Date Center (CDC), which allows various cloud services as a fundamental infrastructure in the rising cloud market. Specifically, the paper is proceeded based on three steps; (1) in the first step, the authors analyzes the overall CDC market including leading domestic as well as international CDC companies (e.g., EMC, HP, IBM, Samsung SDS, LG CNS, SK C&C) focusing on revenue, firm size, employee numbers, total energy consumption, market share, and so on. (2) In the next step, the study derives strengths and weakness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first step. These strengths and weaknesses help us to deduct the factors which should be reinforced or complimented for the domestic CDC's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global CDC market. Finally, considering these strengths and weaknesses in the second step, the authors suggest a strategy to activate the domestic CDC. Thus, this research will focus on the development of the strategic direction for the domestic CDC, which includes a checklist of strengths and weaknesses by analyzing the overall CDC market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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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외 주요 대표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업체를 중심으로 전 세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센터 매출액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국내외 업체를 선별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표1 참조). 기본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당한 부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TOP3 IT기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제적 효용성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서 가장 근본적인 인프라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정확한 현황파악과 분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조사 데이터베이스를 제시한다. 또한 국내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독자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규모 자본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시장 확대가 증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센터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제안 방법
기본적으로 국내외 6개 업체의 사업현황에 대한 기본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사업연한, 매출액, 종업원 수, 산업유형, 주요서비스 및 3년 평균 ROI를 분석하였다. 국내 IT(Information Technology) 서비스 업체 19개사, IDC(Internet Data Center) 기업 9개사, 금융권 8개사 그리고 정부 및 지자체 8개 기관이 약 73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규모, 전력사용량, 시장점유율 등에 관한 객관적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둘째, 시장의 현황파악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경쟁력 있는 강점요소와 보강해야 하는 약점요소를 도출해야 하며, 셋째, 각각의 강점과 약점요소별로 강점인 경우 증진전략을, 그리고 약점요소에 대해서는 보강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목적이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이러한 기준으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은 삼성 SDS, LG CNS, SK C&C를 선정하였으며, 국외의 경우 EMC, HP, IBM이 선정되었다. 이들 6개 업체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강점과 약점을 찾고 전략을 세웠다.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최대 장점인 IT 네트워크 기술 활용으로 새로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에 기반이 되어 국내외적으로 많은 도움을 줌으로써 장점을 극대화 시켜 우리나라 IT네트워크 기술만큼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국내외 주요 대표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업체를 중심으로 전 세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센터 매출액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국내외 업체를 선별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표1 참조). 기본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당한 부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TOP3 IT기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기준으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은 삼성 SDS, LG CNS, SK C&C를 선정하였으며, 국외의 경우 EMC, HP, IBM이 선정되었다.
이러한 기준으로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은 삼성 SDS, LG CNS, SK C&C를 선정하였으며, 국외의 경우 EMC, HP, IBM이 선정되었다.
성능/효과
2006년 대비 평균 32% 증가하였고, 2008년에는 약 38%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데이터센터의 전력사용량이 매년 45%씩 증가한 수치로 국내 전체 전력사용량의 약 1.1%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외도 데이터센터 전력사용량이 국내와 비슷한 추세로 증가하고 있다.
LG CNS는 컨설팅, 시스템통합, 아웃소싱, ERP/BI, IT인프라솔루션, IT컨버전스 등을 주요 서비스를 하는 업체로 1987년에 설립되었다. 두 번째로 매출액이 높은 LG CNS의 매출액이 31,912억 원이고 종업원 수는 해외법인과 자회사를 포함하여 약 10,000여 명이다. 마지막으로 1991년에 설립된 SK C&C는 Green IT와 Mobile, Non IT분야와 ICT를 결합한 새로운 Biz.
이에 반해 약점으로는 첫째, 국내 IDC시장 규모가 세계 시장규모 보다 낮으므로 수익성의 한계가 있다. 둘째,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국외에 비해 뒤처져 있다. 셋째, 빅 데이터를 가공할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HP의 연한은 1939년~2012년으로 약 73년 정도이며, 매출액은 2012년 기준으로 127.2억 달러의 성과를 보였다. 종업원의 수는 324,600명이다.
둘째,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국외에 비해 뒤처져 있다. 셋째, 빅 데이터를 가공할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운영비용에서 전력경비가 많이 소비되고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강점과 약점을 찾고 전략을 세웠다.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최대 장점인 IT 네트워크 기술 활용으로 새로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축에 기반이 되어 국내외적으로 많은 도움을 줌으로써 장점을 극대화 시켜 우리나라 IT네트워크 기술만큼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또한 이로 인한 IT서비스의 증가로 데이터센터를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실질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사례가 없다보니 비즈니스 운영 메커니즘 및 노하우 등에 대한 정보가 부재함으로써 시행착오에 따른 시간 및 투자비용의 손실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점에서 클라우드 산업의 경제적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안정적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인프라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대한 정확한 시장현황 파악과 필요조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조사 데이터베이스를 제시한다. 또한 국내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독자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다. 하지만 앞에 연구결과를 통해서본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술력이 국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으며, IDC에 저장된 빅 데이터의 가치가 매우 높음에도 이를 가공할 기술 및 노하우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정보기술 및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지만 초창기 발전단계에서 그 연구가 부족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증진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웹 기반 기업들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제조 기업들에게 있어서도 활용성이 높은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분야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규모 면에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누구인가?
하지만 현재 규모 면에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은 IBM, MS, SUN 등의 글로벌 IT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삼성 SDS, LG CNS 등의 국내 대기업들도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으나 그 투자 규모는 글로벌 기업에 비교하면 미흡한 수준이다. 국내 기술주도형 중소기업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만으로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시장을 선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약점 네 가지는 무엇인가?
둘째, 자연재해에 취약한 나라들로 인해 국내 IDC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반해 약점으로는 첫째, 국내 IDC시장 규모가 세계 시장규모 보다 낮으므로 수익성의 한계가 있다. 둘째,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국외에 비해 뒤처져 있다. 셋째, 빅 데이터를 가공할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운영비용에서 전력경비가 많이 소비되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강점 두 가지는 무엇인가?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강점으로는 첫째, 국내 네크워크망이 견고해 향후 IDC를 활용한 서비스 산업 육성 가능성이 높다. 둘째, 자연재해에 취약한 나라들로 인해 국내 IDC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반해 약점으로는 첫째, 국내 IDC시장 규모가 세계 시장규모 보다 낮으므로 수익성의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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