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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졸음지표 감지를 위한 뇌파측정 장치 개발 및 유용성 평가
Development and usability evaluation of EEG measurement device for detect the driver's drowsines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May 26, 2015년, pp.947 - 950  

박문규 (동명대학교) ,  이충헌 (휴니모) ,  안영준 (동명대학교) ,  지훈 (동명대학교) ,  이동훈 (동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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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 원인에 있어서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도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위험요소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사전에 졸음운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운전자의 졸음을 인식하고 경고해주는 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졸음의 지표는 뇌파의 알파파를 분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선행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LabVie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졸음지표를 검출할 수 있는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적용시킨 뇌파측정 장치를 자체 개발하였다. 소수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졸음유도 실험을 실시한 결과 알파파의 상대 파워스펙트럼 변화를 기준으로 졸음상태를 의미하는 뇌파의 패턴을 검출 할 수 있었다. 이후 기존의 뇌파측정 장비들을 사용하여 측정한 졸음패턴과 비교분석한 결과 유사한 패턴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차후 운전자의 졸음예방 시스템에 활용한다면 졸음운전 사고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use of car accidents in Korea, drowsy driving has shown that it is larger fctors than drunk driving. Therefore, in order to prevent drowsy driving accidents, drowsiness detection and warning system for drivers has recently become a very important issue. Furthermore, Many researches have be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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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abVie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졸음에 대한 특성을 검출할 수 있는 신호처리알고리즘을 적용시킨 단극 유도방식의 뇌파측정 장치를 자체 개발하였고 그 유용성 평가를 하였다. 졸음유도 실험의 결과를 통해 기존의 다채널측정법을 이용하여 후두부 영역의 신호 데이터를 분석하는 복잡한 방식이 아닌, 1개 채널 측정만으로 간단히 졸음지표를 나타내는 신호특성을 기존 장비들과 유사하게 검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LabVie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졸음에 대한 특성을 검출할 수 있는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적용시킨 1채널 측정방식의 휴대용 뇌파측정 장치를 자체 개발하고 그 유용성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 또한 졸음과 각성에 관계된 뇌파 측정 부위는 주로 전두엽(Frontal lobe)이나 후두부(Occipital lobe)부위에 해당하며, 후두부위에서 더욱 우세하게 나타난다는 정보를 기준으로 후두부 측정 방식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11]. 하지만 기존 연구 대부분의 측정방식들은 제한된 장소에서 상용화 된 뇌파측정 장비들을 통해 다채널의 유선을 이용한 측정방식으로 매우 정확한 정보를 검출할 수 있으나, 실제 지능형 자동차에서 후두부 영역에 대한 정보를 유선방식으로 사용하기엔 많은 환경적 제한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전두부에서 졸음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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