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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외 사례로 살펴본 사물인터넷과 게임
Internet of Things and Game as Described in the Case of Oversea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May 26, 2015년, pp.465 - 466  

한상근 (동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송승근

초록

최근 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거대기업은 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여러 가지 기기 중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개발 되었으며 이를 사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출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사물인터넷 기기를 중심으로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개발되거나 출시된 사물인터넷 기기를 이용한 여러 가지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게임 개발에 관련된 기존 문헌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게임분야에서 다수 사용되는 사례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3D화면을 지원해 가상현실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감형 게임 또한 출시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net of things(IoT) industry has grown, Giant company of the world, have developed a variety of equipment using this. Several things are to be able to enjoy the game of devices have been developed game that play with the device has been released. This paper aims to derive the necessar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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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외 IoT시장에서 개발되는 게임을 알아보았다. 이를 활용하여 향후 개발할 IoT게임의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 IoT를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 사례를 조사하였다. IoT기반의 게임은 크게 가상현실 게임과 체감형 게임으로 나누어졌다.
  • 게임 분야에서도 오큘러스 리프트라는 하드웨어의 등장으로 IoT시장의 핵심분야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IoT시장을 기반으로 개발된 사례를 조사하여 이에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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