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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R 기법의 게임적용 사례 연구
Game of NPR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년도 제48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1권2호, 2013 July 17, 2013년, pp.291 - 292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정교하게 묘사되거나 극도로 사실적인 게임의 화면에서 모두 유사하게 보여지는 여러 게임의 표현기법과는 달리, 독창적이고 독특한 그래픽 표현으로 차별화된 게임 '데스스펭크'와 '오오카미'의 표현기법의 분석을 통해, 회화적이고 개성있는 게임그래픽 개발의 필요성과 그를 위한 연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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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극 사질적인 표현을 위한 기술연구, 수묵느낌을 위한 쉐이딩과 렌더러 기술연구, 귀엽고 아기자기한 느낌의 표현을 위한 카툰쉐이딩 연구 등은 다양한 표현을 위한 측면에서 각각 연구가치가 매우 높다. 또한 이러한 기법모두 표현에 있어 좀 더 많은 양을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쉐이딩과 렌더링 기술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하지만 일률적인 쉐이딩 기술로만의 표현으로 인한 차가운 느낌의 3D의 콘텐츠 개발에서 벗어나, 스토리의 컨셉과 같이 해당 나라별 정서가 담겨있는 표현, 만든 사람만이 갖고 있는 색감과 묘사 등 순수 회화적인 표현 등의 연구와 시도도 계속 되어야 한다.
  • 또한 이러한 기법모두 표현에 있어 좀 더 많은 양을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쉐이딩과 렌더링 기술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하지만 일률적인 쉐이딩 기술로만의 표현으로 인한 차가운 느낌의 3D의 콘텐츠 개발에서 벗어나, 스토리의 컨셉과 같이 해당 나라별 정서가 담겨있는 표현, 만든 사람만이 갖고 있는 색감과 묘사 등 순수 회화적인 표현 등의 연구와 시도도 계속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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