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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관련 상품을 위한 비즈니스 아키텍처 모델 제안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May 26, 2015년, pp.413 - 414  

성백민 (숭실대학교 SW특성화 대학원) ,  이민규 (숭실대학교 SW특성화 대학원) ,  손효정 (숭실대학교 SW특성화 대학원) ,  김종배 (숭실대학교 SW특성화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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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과 융합은 산업에 있어서 전 세계적 추세이며, 최근 국내산업도 업종 겸업화, 상품과 서비스의 복합화, 대형화 등의 변화를 거치고 있다. 이러한 통합과 융합은 IT의 구조적 복잡성을 증가시키면서도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통합 시대의 정보시스템은 작고 간단한 컴포넌트들이 서비스 지향적으로 통합되어 있는 구조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조가 요구되며, 유연성, 통합성, 재사용성 등이 핵심성공요인이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구조적 변화를 반영하는 IT 통합방안의 하나로 서비스 지향적 아키텍처 기반의 통합 비즈니스 아키텍처 모델의 적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는 이러한 비즈니스 아키텍처는 신규 비즈니스 및 상품의 민첩한 대응, 업무의 일관성 및 유연성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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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업 정보시스템의 민첩성, 유연성, 통합성, 상호 운영성 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통합 비즈니스 아키텍처의 적용을 제안하고 있다. 향후 업종 간 경계 붕괴, 상품/서비스의 복합화, 채널의 확장 등이 심화되어 가면보다 보편화된 접근방식일 될 것이다.
  • 이러한 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최근 국내산업도 업종 겸업화, 상품과 서비스의 복합화, 대형화 등을 모색 중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구조적 변화를 반영하는 IT 통합방안의 하나로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와 비즈니스 아키텍처의 적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는 이러한 비즈니스 아키텍처는 신규 비즈니스 및 상품의 민첩한 대응 업무의 일관성 및 유연성 제고 등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한다.
  • 이러한 업무의 기능들이 상품과 연관되어 비즈니스 상품 관점에서 시스템을 구축하면 전보다 나은 전략적 목표와 전술적 요구를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즉, 업무 기능에서 상품을 추출해서 독립적으로 구현하고, 구현된 상품을 제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Rule이 창출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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