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고령화 시대로 진입하였으며, 이른바 65세 이상인 실버세대를 위한 노인의료비, 노인 케어 등의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정부나 각종 기업에서 노인 건강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한계가 지적되어 활성화가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욕구를 반영한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보편화되고 있는 스마트 헬스 밴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헬스 밴드 및 이와 관련한 기술적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성 요소 및 각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 사회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고령화 시대로 진입하였으며, 이른바 65세 이상인 실버세대를 위한 노인의료비, 노인 케어 등의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정부나 각종 기업에서 노인 건강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한계가 지적되어 활성화가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욕구를 반영한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보편화되고 있는 스마트 헬스 밴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헬스 밴드 및 이와 관련한 기술적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성 요소 및 각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We are entering a phase of an aged society. The societal expense on health care for the so called "silver generation", which refer to as those over the age of 65 is increasing. Although many companies provide various services based on information technology for the health of the silver generation, m...
We are entering a phase of an aged society. The societal expense on health care for the so called "silver generation", which refer to as those over the age of 65 is increasing. Although many companies provide various services based on information technology for the health of the silver generation, many have pointed out the limits of them, preventing the activation of services. This study tries to develop a new smart health band business model, which is the most common form of healthcare service that reflects the user's desire. To do this, the study will cover the smart health band and the technical functions related to it, as well as the elements of the business model and its content.
We are entering a phase of an aged society. The societal expense on health care for the so called "silver generation", which refer to as those over the age of 65 is increasing. Although many companies provide various services based on information technology for the health of the silver generation, many have pointed out the limits of them, preventing the activation of services. This study tries to develop a new smart health band business model, which is the most common form of healthcare service that reflects the user's desire. To do this, the study will cover the smart health band and the technical functions related to it, as well as the elements of the business model and its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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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제공서비스, 이해관계자, 대상, 수익가치모델 등의 4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물인터넷의 대표 서비스로 선정한 모바일 헬스 케어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에 맞게 설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하지만, 단순하게 각종 질병에 관련된 설명, 예방법 등의 정보 공유 글 같이 사용자의 욕구를 반영하지 못한 제공으로 인해 활성화가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욕구를 반영한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보편화되고 있는 스마트 헬스 밴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헬스 밴드 및 이와 관련한 기술적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성 요소 및 각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욕구를 반영한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보편화되고 있는 스마트 헬스 밴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헬스 밴드 및 이와 관련한 기술적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성 요소 및 각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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