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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부착이 가능한 전기 자전거 시스템의 설계
Implementation of Portable Electric Bicycle System (PEB-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Oct. 26, 2015년, pp.536 - 538  

신윤구 (목원대학교) ,  도태훈 (목원대학교) ,  권이준 (목원대학교) ,  김정태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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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에너지가 우리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부분이 정말 많다. 최근에는 자전거 열풍이 불면서 덩달아 전동 자전거 업계에도 호황이 일고 있는데, 21C 기후 변화와 환경오염, 교통체증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의 인식 전환으로 전동 자전거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전동 자전거도 전기 에너지가 사용되고 있다 점이다. 하지만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전동 자전거를 많은 사람들이 구입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이유가 '집에 자전거 1대씩 가지고 있는데, 굳이 비싼 돈을 주고 전동 자전거를 구입해야하나?'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또 다른 이유로는 기존의 전동 자전거가 탈 부착 형식이 아닌 일체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다른 신제품의 전동 자전거가 나온다면 기존의 전동 자전거의 부품을 사용하지 못 하고 새로운 자전거를 사야 한다는 단점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탈 부착이 가능한 전기 자전거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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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클립스(자바)를 이용하여 GPS 기반으로 현재 속도를 실시간 정보를 전송받아 현재 자신의 최고 속도가 얼마인지 알 수 있도록 스마트 폰에 디스플레이 한다.
  • 만약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자동으로 어플이 종료가 되게 만들 것이다. 그 후 블루투스 연결 후 3개의 전체적인 메뉴인 전원, 속도, 위치 구성으로 앱을 설계 한다.
  • 메인 전원으로 리튭 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한다. 다른 배터리에 비해 순간 방전율이 월등하게 좋아 가속력이나 언덕 등판능력을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
  • 소프트웨어의 경우, MCU인 ATmega128를 통해 ADC, PWM, 블루투스 송·수신 소스를 제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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