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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 교사의 스마트 리터러시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개선 방향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Plan for Building Up Smart Literacy Core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2013 May 22, 2013년, pp.421 - 426  

전미연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미연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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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 환경으로 바뀌는 교육 시스템 하에서 향후 교수 학습을 진행할 예비 교사들의 스마트 리터러시 역량 수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학교에서 스마트 교육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정착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현직 교사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 교육을 진행할 예비 교사들의 스마트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을 확보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제안할 필요성이 있어 이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스마트 리터러시 기초 조사를 통해 예비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았고, 둘째, 교사의 스마트 교육을 위한 핵심 역량 지표를 바탕으로 예비 교사의 역량 수준을 분석하였다. 셋째, 예비 교사의 스마트 리터러시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연구의 대상은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교사에게 적용할 스마트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 정의와 스마트 교육을 위한 핵심 역량 기준 지표를 도출할 필요성이 있고, 스마트 리터러시 핵심 역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의 필요성, 실제 현장과 같은 첨단 학습 환경에서 스마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현장 적응력을 키울 도록 스마트 리터러시 핵심 역량 강화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education system which is shifting to smart circumstances the level of literacy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s who carry out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future will be drawn in this study. Because above all the role of inservice teachers is so important that smart education may be 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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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범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예비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리터러시에 대한 기본 조사와 현재 예비교사로서 스마트 교육 핵심 역량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모집단은 충청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교사 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에서 스마트 교육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정착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현직 교사들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교육현장에서 스마트 교육을 진행할 예비 교사들의 스마트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을 확보하고 역량 수준을 파악해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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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 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교육 정책을 가장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나라는? 국외 스마트 교육 관련 정책을 추진 중인 여러 나라 중 정보통신 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교육 정책을 가장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나라들은 호주, 미국, 핀란드, 일본, 싱가포르 등이다.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에서 말하는 21세기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기본소양에는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필수 역량을 포함 시키고 창의성, 문제해결, 의사소통, 사회적 능력, 유연성, 테크놀로지 리터러시, 윤리의식, 열정의 8개 역량으로 구성하고 있다. 둘째, 실천역량에는 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전문적 역량을 포함하며 내용전문성, 학습자와의 관계형성, 수업 설계 및 개발, 학습 어포던스 조성, 평가 및 성찰, 대외협력관계형성, 업무성과 관리의 7개 역량으로 구성되었다.[6]
예비 교사들의 스마트 리터러시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개선 방향은? 첫째, 예비 교사들의 스마트 교육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교원 양성 대학에 첨단 교육 실습실 구축을 위한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스마트 교육에 대한 수업 설계 이론을 가지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체계화된 교육 과정을 만들어 예비 교사들에게 적용해야 한다. 셋째, 예비 교사들이 스마트 교육을 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실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체계화된 교육 과정을 적용해서 교육한 후 스마트 교육 선도 초·중고교에서 예비 교사가 교생 실습을 하거나 교원 양성 대학에서 모의 교수 학습 실습을 통해 스마트 리터러시 역량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스마트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예비 교사들에게 적용할 스마트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 정의와 스마트 교육을 위한 핵심 역량 기준 지표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예비 교사들을 지도할 스마트 교육 담당 교수자의 인식의 변화와 스마트 교육에 맞는 교수 능력 개선도 절실히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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