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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V용 C-EPS 시스템 설계
Design of C-EPS System for Utility Type Vehic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95 - 96  

안진일 (동서대학교) ,  손영대 (동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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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Electrical Power Steering) 시스템은 전동기의 설치 위치에 따라 C-EPS(Column-EPS), R-EPS(Rack-EPS), P-EPS(Pinion-EPS)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농업용 UTV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C-EPS 시스템의 이론적 모델링과 실험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 그리고 시작품의 실험을 통하여 조향제어 성능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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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PS는 시스템이 간결하여 원가구조가 HPS에 비해 재료비만으로 20만원 이상 절감이 가능하며, 조립공정 간소화에 따른 추가 절감효과를 고려한다면 원가절감에 따른 경쟁력 증대로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후 큰 가능성을 지닌 UTV 차량용 EPS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그 설계 방법과 구동특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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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식 조향장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및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연비 규제가 강화되어 친환경 고연비를 위한 모든 내연 기관의 전자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전동식 조향장치 (Electrical Power Steering : EPS)는 기존 HPS 시스템에 비해 연비 향상, 차량중량 감소, 운전편의성 증대, 환경폐기물 감소 등의 장점을 가지므로 기존 HPS에서 EPS로 대체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 농촌에서 운반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 다목적 차량(Utility Type Vehicle : UTV)은 경운기이다.
국내 농촌에서 운반용으로 사용되는 다목적 차량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현재, 국내 농촌에서 운반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 다목적 차량(Utility Type Vehicle : UTV)은 경운기이다. 경운기의 경우 조작이 어려우며, 농촌 고령화에 따른 안전사고도 잦아, 현재 판매량은 미미한 수준이다. UTV 제품은 젊은 사람에게는 조작이 문제 되지 않으나, 국내의 경우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인들의 운행에는 조작이 어렵다는 점이다. 현재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HPS시스템 갖춘 UTV를 개발 시판을 하였으나, 유압동력원 발생을 위하여 유압작업기 구동 시스템과 연동이 필요하여, 복잡한 시스템 구성에 따른 원가 상승폭이 커, 또 다른 매출 증대의 장애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EPS(Electrical Power Steering) 시스템은 설치 위치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EPS(Electrical Power Steering) 시스템은 전동기의 설치 위치에 따라 C-EPS(Column-EPS), R-EPS(Rack-EPS), P-EPS(Pinion-EPS)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농업용 UTV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C-EPS 시스템의 이론적 모델링과 실험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 그리고 시작품의 실험을 통하여 조향제어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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