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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PS (C-type Electric Power Steering) 시뮬레이터 설계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Design of C-EPS (Column type - Electric Power Steering) Simulator and Development of Control Algorithm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6 no.6, 2010년, pp.566 - 571  

박명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문희창 ,  김정하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PS (Electric Power Steering) is important device for improving vehicle's dynamics and static performances. This paper deals with simulator design for C-EPS (Colum type-EPS), development assist and returnability control algorithm. First, C-EPS system model was simply designed because EPS system i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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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의 자동차에는 동력 조향 장치가 장착되어 운전자가 손쉽게 주행방향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동력 조향 장치는 저속 주행시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사용 목적이다.
  • 복원력 실험은 스티어링 휠에서 운전자가 힘을 인가하지 않았을 때 핸들 중립 방향으로의 복원성을 확인해 보았다. 그림 13은 복원력 특성을 알 수 있는 그래프이다.
  • 본 연구에서는 C-EPS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C-EPS 시뮬레이터를 설계 및 제작하였고, 리니어 모터를 이용하여 반력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타이로드와 타이어의 질량, 타이어의 움직임, 마찰 등을 배제하였다. 그리고 기어의 효율도 100%라 가정하였다. 식 (1)은 조향 칼럼의 운동을 기술하고 있다.
  • EPS는 복잡한 시스템이며, 모델은 많은 매개변수를 포함하고 있다. 불확실한 매개변수들은 적절한 가정을 통하여 단순화 하였다. 우선 EPS 시스템을 선형 모델로 변경하기 위해 실험 상황을 차량이 정지 중 이거나 저속 주행으로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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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S를 발생 토크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라 또한 전기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서는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이 더 높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형 자동차에서도 능동 조향 시스템을 구축하기에도 이상적이다. EPS는 발생 토크의 크기에 따라 C-EPS, P-EPS (Pinion Type EPS), R-EPS (Rack type EPS)가 있으며 R-EPS가 가장 큰 힘을 내며 C-EPS는 소형차에 적용 가능한 토크와 간단한 구조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EPS가 가진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 실용화 단계에 머물고 있는 이유는 상용차 적용시 발생하는 가변적인 외부환경요소 때문이다.
자동차의 조향 장치에 사용되는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조향 장치는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유압펌프를 이용하여 조향 장치에 파워를 공급하는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었다. 이런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유압 펌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비가 좋지 않으며, 오일 사용으로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EPS: Electric Power Steering)은 전기 모터에서 운전자에게 토크를 공급하기 때문에 연료 절감 및 환경에 대해 장점이 많으며,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런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유압 펌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비가 좋지 않으며, 오일 사용으로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EPS: Electric Power Steering)은 전기 모터에서 운전자에게 토크를 공급하기 때문에 연료 절감 및 환경에 대해 장점이 많으며,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전기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서는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이 더 높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형 자동차에서도 능동 조향 시스템을 구축하기에도 이상적이다. EPS는 발생 토크의 크기에 따라 C-EPS, P-EPS (Pinion Type EPS), R-EPS (Rack type EPS)가 있으며 R-EPS가 가장 큰 힘을 내며 C-EPS는 소형차에 적용 가능한 토크와 간단한 구조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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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송정훈, "Prototype의 새로운 Electron Power Steering.(EPS) System의 개발,"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0권 제6호, pp. 684-690, 2006. 

  2. A. Badawy, J. Zuraski, F. Bolourchi, and A. Chandy, "Modeling and Analysis of an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SAE, 1999- 01-0399. 

  3. H. Kawazoe, T. Murakami, O. Sadano, K. Suda amd H. Ono, "Development of a Line-keeping Support System," SAE, 2001- 01-0797. 

  4. A. Sugiyama, M. Kurishige, H. Hamada, and T. Kifuku, "An EPS Control Strategy to Reduce Steering Vibration Associated with Disturbance from Road Wheel," SAE Paper 2006-01-1178. 

  5. 김기현, 김창준, 신현수, 한창수, "HILS를 이용한 RMDPS 제어 알고리즘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 술대회논문집, pp. 800-806, 2007. 

  6. Angleviel, Frachon and Masson, "Development of a Contactless Hall effect Torque Sensor for Electric Power Steering," SAE paper 2006-01-0939. 

  7. 김지훈, 송재복, "토크맵을 이용한 컬럼형 전기식 동력조향 시스템의 제어로직," 한국자동차공학회, 제8권 제4호, pp. 186-193, 2000. 

  8. KunWoo Lee, Principles of CAD/CAM/CAE System, Addison- Wesley Longman Publishing Co., Inc.,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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