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전동기에서 회전자에 대한 진단은 소형, 저압전동기의 실험결과 위주의 논문이 주를 이루어 수도사업장의 용수 공급을 위한 고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진단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MCSA(Motor Current Signature Analysis) 방식을 이용한 장비를 이용하여 전류 스펙트럼과 기동전류 특성 통해 회전자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문제가 발생한 유도전동기를 대상으로 분해점검 후 실제 문제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하였고 문제 해결후 정상인 것을 확인하여 회전자 결함판정기준으로 전류 스펙트럼과 기동전류 특성이 타당함을 설명하였다.
유도전동기에서 회전자에 대한 진단은 소형, 저압전동기의 실험결과 위주의 논문이 주를 이루어 수도사업장의 용수 공급을 위한 고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진단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MCSA(Motor Current Signature Analysis) 방식을 이용한 장비를 이용하여 전류 스펙트럼과 기동전류 특성 통해 회전자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문제가 발생한 유도전동기를 대상으로 분해점검 후 실제 문제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하였고 문제 해결후 정상인 것을 확인하여 회전자 결함판정기준으로 전류 스펙트럼과 기동전류 특성이 타당함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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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후)모터 효율">모터효율 측정 등의 부가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MCSA 기술을 적용한 모터 진단장비를 이용하여 회전자가 파손된 모터의 특성을 연구하여 향후 회전자 결함판정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 구성품 중 회전자를 대상으로 진단 내용을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실제 펌프장에서 사용하는 유도전동기를 대상으로 MCSA 방식으로 측정이 가능한 BAKER 社의 EXP-4000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후)유도전 동기">유도전동기 재사용을 위해 Rotor Bar와 End-Ring을 교체하고 스웨이징 작업을 하였으며 가압장에서 설치후에 동일 장비로 재측정하였다.
후)측정 결과를">측정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설비에 대해 분해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총 7개소에서 crack이 발생하였으며, crack에 의한 회전자 적층부의 전식현상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측정설비는 가압장에서 용수를 공급하는 펌프를 부하로 하는 고압설비로서 규격은 아래 표와 같으며, 전동기 단자대에서 직접 측정이 불가하여 모터기동반의 PTT와 CTT 단자대를 이용하였으며 설치장면과 측정 대상은 과 같다
성능/효과
후)전류스펙트럼">전류 스펙트럼 결과 기본 주파수와 sideband의 크기차가 62.42,dB로 회전자의 건전성은 우수하였으며, 기동전류 특성도 양호하였다.
측정결과 의 전류 스펙트럼에서와 같이 기본주파수(60Hz)에서와 sideband 주파수의 크기의 차가 26.26dB로서 에 따르면 심각한 회전자 봉 문제가 발생함을 알 수 있으며, 에서는 유도전동기 기동시 기동전류의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3상의 기동전류가 정상상태 전류로 하강할 때 서로 꼬여지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지금까지 유도전동기의 회전자는 고정자에 비해 성능진단이 실시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 후에 조치하는 수동적인 진단이었으나, 본 고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운전중의 유도전동기에 대해 전류 스펙트럼과 기동전류 특성을 분석하면 회전자의 정상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대형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정비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수도사업장에서 사용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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