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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선로 이상진단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agnosis System Development of Overhead Transmission Line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539 - 1540  

오용철 ((주)주암전기통신) ,  김탁용 ((주)주암전기통신) ,  이동규 ((주)주암전기통신) ,  정한석 (광운대학교) ,  김충혁 (광운대학교) ,  이덕진 (극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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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공 활선 송전선로의 이상 진단을 위한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으로 송전 철탑 경간내에 설치되어 있는 송전선을 주행하며 전선의 내부 또는 외부의 열화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 의한 시스템은 지상으로부터 30m 이상의 높이에서 설치되어 운행되기 때문에 바람에 의해 낙하되지 않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복도체 또는 4도체 선로를 주행하도록 설계하였으며 345kV 고압에서도 전계 및 자계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전선의 이상 검지를 위해서 카메라를 설치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영상 처리 하여 이상 부위에 대한 에너지 변화를 관찰하여 이상 유무를 판단하도록 하였다. 완성된 시스템은 설치 및 이동을 위해서 경량화 시켰으며 분해 조립이 쉽도록 구성하였다. 본 시스템의 현장 적용에 의한 실험 결과 1m/sec의 이동 속도에서 1mm 이하의 스크래치에 대하여 검출이 가능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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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림 5는 본 시스템의 구동부 모식도를 표현한 것으로 롤러 휠은 NBR을 적용하여 마찰계수를 높였으며 제작과정에 ECO-20을 첨가하여도전 성능을 높이고자 하였다.
  • 1 mm 두께로 도전 페인트를 코팅하여 등전위를 구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NBR 재질의 롤러는 샤프트와의 간격이 발생하여 높은 전압에서는 섬락이 발생하는 현상이 일어나 ECO-20 물질을 첨가하여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등전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프레임을 탄소 복합소재를 사용하여 무게를 최소화 하였으며 시스템 표면에 등전위가 형성되도록 하였다.
  • 영상처리를 위해 사용된 카메라는 도영상에서 300만 화소를 지원하는 카메라를 적용하였으며 4도체 전선을 검지하기 위해 4개를 사용하였다. 사용 중 전계 및 자계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카메라 전면부에 ITO Glass를 부착하여 외부의 도전성 물질과 최대한 등전위가 구성되도록 하였다.
  • 그림 3은 본체의 메인시스템과 내부 통신을 위해 적용한 커넥터와 연결부위를 보이고 있다. 외부에서는 래치 클램프를 적용하여 구성 요소간 연결이 쉽도록 하였으며 내부에는 절연 커넥터를 적용하여 전계 및 자계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시키는 구조로 하였다.
  • 진단 시스템의 설치 및 이동시 분해 조립이 가능하도록 래치클램프를 적용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 표 1은 구동부에 사용된 재료 특성에 대하여 나타낸 것으로 ABS 재질의 케이스에 0.1 mm 두께로 도전 페인트를 코팅하여 등전위를 구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NBR 재질의 롤러는 샤프트와의 간격이 발생하여 높은 전압에서는 섬락이 발생하는 현상이 일어나 ECO-20 물질을 첨가하여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등전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 영상처리를 위해 사용된 카메라는 도영상에서 300만 화소를 지원하는 카메라를 적용하였으며 4도체 전선을 검지하기 위해 4개를 사용하였다. 사용 중 전계 및 자계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카메라 전면부에 ITO Glass를 부착하여 외부의 도전성 물질과 최대한 등전위가 구성되도록 하였다.
  • 최종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케이스는 유전율, 비중, 충격강도 특성이 비교적 우수한 ABS를 사용하였으며 모서리 부분의 곡률 반경은 20mm로 하였고, 두께는 5mm로 하여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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