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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차축 결함 검출을 위한 초음파 탐상 방식 비교 분석
The Comparative Analysis of Ultrasonic Inspection Methods for The Railway Vehicle Axle's Flaw Detec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581 - 1582  

윤정수 (한국교통대학교) ,  정노건 (한국교통대학교) ,  허성범 ((주)메트로텍) ,  김재문 (한국교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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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승객을 수공하는 대중 교통시스템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으며, 고속화된 철도차량 또한 이를 피해갈 수 없다. 현재 철도차량의 사고 방지를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차량기지의 검수설비 및 검수시스템이 자동화되어 많이 발전되었다. 그 중 차축 초음파 탐상은 각 차량기지에 설치된 A-Scan 초음파 방식과 Phased Array 초음파 방식의 두가지 방식의 장비를 이용하여 차축 초음파 탐상이 이루어 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음파 방식 중 철도차량 차축 결함 검출을 위한 A-Scan 탐상 방식과 Phased Array 탐상방식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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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국내 기지에 설치된 탐상 유니트의 대부분은 독일 Krautkramer사의 USD15 Mdel을 사용하였다. 이 제품은 A-Scan 화면을 판독해야하는데 탐촉자 케이블이 길고, 주변 장비의 노이즈를 포함하고 있어 판독에 숙련된 기술과 전문지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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