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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졸버 회전자 형상의 변압비에 따른 각도 오차율 분석
Analysis of Angle Error according to Voltage Ratio of Rotor Shape of Resolve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778 - 779  

이용복 (한밭대학교) ,  박동진 (한밭대학교) ,  유석현 (한밭대학교) ,  김기찬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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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위치센서로 Variable Reluctance(VR) 레졸버의 구동 방식은 1차 권선에 여자신호가 인가됨과 동시에 2차 권선 COS, SIN의 유기된 기전력을 발생시키며, RDC(Resolover-to-Digital Converter)를 이용함으로써 위치 신호를 출력한다. 위치센서로서의 레졸버는 전동기 회전자의 정확한 위치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다양한 외란으로 인해 위치 정보의 오차가 발생하며 레졸버 설계시 회전자 형상에 따라 오차가 다르게 나타난다. 본 논문은 레졸버의 설계 및 특성 해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Visual Basic tool을 이용하여 자동화 설계 및 특성 해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레졸버 회전자 형상 변화에 따른 인덕턴스 변화로 유기된 전압의 크기변화와 그에 따른 위치 오차율을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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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레졸버의 회전자 형상에 따라 변화하는 위치신호의 오차율을 분석하였다. 레졸버 설계를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Visual Basic tool을 이용해 자동화 설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레졸버의 회전자를 4x-8극을 기준으로 4가지의 회전자 형상을 설계 하였다.

가설 설정

  • 표 2는 각 모델의 각도 오차율과 전압의 최대값을 나타내고 있다. 왜곡이 가장 큰 (d)모델의 전압비가 가장 높기 때문에 제어와 제작에 유리하지만, 오차율은 (c)모델보다 떨어진다. 회전자의 왜곡이 큰 형상일수록 유기된 전압의 크기는 크지만, 지나친 왜곡률은 오차율을 떨어뜨려 정밀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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