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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선 지중송전계통에서 시스접지방식 변경에 따른 과도해석
Transient Analysis according to Change of Sheath Grounding Type in Double Circuit Underground Transmiss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375 - 376  

고광만 (원광대학교) ,  손용대 (원광대학교) ,  채직병 (원광대학교) ,  이재명 (원광대학교) ,  이종범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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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중송전계통에서는 시공비용을 저감하기 위해 접지공사를 송전선로 회선을 접지선 하나로 통합하여 대지와 접지하여 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345kV 다회선 지중송전계통에서 시스개별접지방식의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 접지방식인 통합접지방식에서의 시스영향을 분석한 후 상호 비교하여 그 영향을 평가하였다. 특별히 접지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선로에서 발생하는 지락고장시의 시스유기 전압을 비교하기 위해 고장위치를 변경하며 시스유기전압을 해석한 후 비교 분석하였다. 모델링 및 해석은 EMTP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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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개별접지 방식에 대해 지락고장시 발생하는 시스유기전압을 비교분석하여 통합접지방식의 결과와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선로 인입부 지점, 중간지점, 말단지점에 각각 지락고장을 모의하여 Case에 따라 해석한 후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3] 본 논문에서는 EMTP/ATPDraw로 선로를 모델링 및 해석하였다.
  • 지중송전계통에서 발생하는 고장은 지락고장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 실제 선로에서 발생하는 지락고장으로 지중송전선로 A상과 대지사이의 1선 지락고장을 모의하였으며, 선로 고장을 실제와 가장 유사하게 분석하기 위해 그림 3와 표 2에서 설명하는 것과 같이 선로 인입지점, 중간지점, 말단지점에서 발생시켰으며 접지방식에 따라 해석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 현재 국내의 지중송전계통은 급격한 경제성장 및 대도시화로 인해 전송용량을 증가시키는 다회선 지중송전선로로의 건설이 증대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지중송전계통의 고장 증가로 인해 본 논문에서는 EMTP를 사용하여 현재 운용중인 다회선 지중송전선로의 접지방식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식에 따라 1선 지락고장 과도상태시의 시스전압을 해석하고 이 시스전압 측면에서 비교하여 효용성을 평가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최근에 지중송전계통의 고장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고장의 원인중 하나로 추정되는 지중송전계통 시스접지에 대해 검토하며 그 방법 중의 하나로 본 논문에서는 시스접지방식으로 다 회선지중송전계통의 서로 다른 두 회선을 대지와 각각 접지하는 개별접지방식을 제안하고 이 방식의 효용성을 과도해석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개별접지 방식에 대해 지락고장시 발생하는 시스유기전압을 비교분석하여 통합접지방식의 결과와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선로 인입부 지점, 중간지점, 말단지점에 각각 지락고장을 모의하여 Case에 따라 해석한 후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3] 본 논문에서는 EMTP/ATPDraw로 선로를 모델링 및 해석하였다.
  • 국내에서 운용중인 다 회선 지중송전선로를 고려하여 볼 때 본 논문에서는 많은 시공 및 운용중인 방식으로 345kV 2회선 지중송전선로를 선정하였다. 지중송전계통의 케이블은 XLPE 2500mm2을 선정하였으며, 그림 1 및 표 1과 같이 2회선 지중송전선로 7.2km를 실제선로와 유사하게 구성하였으며 지락고장은 선로의 인입지점, 선로 중간지점과 선로 말 단지점에 발생한 것으로 고장을 모의하여 하여 해석하였다.[3

대상 데이터

  • 국내에서 운용중인 다 회선 지중송전선로를 고려하여 볼 때 본 논문에서는 많은 시공 및 운용중인 방식으로 345kV 2회선 지중송전선로를 선정하였다. 지중송전계통의 케이블은 XLPE 2500mm2을 선정하였으며, 그림 1 및 표 1과 같이 2회선 지중송전선로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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