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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PM type 전동기의 진동 저감 방안에 대한 연구 (II)
The Study of Vibration Reduction for IPM Type Motor (II)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896 - 897  

이경득 (창원대학교) ,  이원식 (창원대학교) ,  김규탁 (창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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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PM type BLDC 전동기의 진동 저감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전자기적 진동 발생원 중 주된 요인이 되는 코깅 토크와 반경방향 힘의 불평형에 대해서 노치를 설치하여 코깅토크를 최소화한 모델과 반경반향의 힘인 가진력을 평형화한 모델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각 모델에 대한 주파수별 진동원을 분석하고 진동 실험의 결과와 비교하여 분석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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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1은 각 모델별 형상을 나타내었고, 제원은 표 1에 요약하여 나타내었다. 각 모델에 대한 진동원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IPM type BLDC 전동기에서 진동의 발생 원인이 되는 코깅토크와 불평형한 가진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한요소법과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시작기를 제작해 진동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진동의 발생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본 모델 회전자의 노치를 설치하여 코깅토크를 저감한 모델 1과 BLDC 구동시에 크게 나타나는 불평형한 가진력에 의한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노치 설치 및 회전자 표면의 반경을 변화시켜 가진력이 평형화 되는 모델 2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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