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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정보학회 2017년도 제29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7 Oct. 13, 2017년, pp.56 - 59
최경호 (Naver RND center) , 김경덕 (Clova Dialogue) , 김용희 (Naver RND center) , 강인호 (Clova N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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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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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기술과 자연언어 처리 기술의 응용분야는? | 최근 딥러닝으로 인한 음성인식기술과 자연언어 처리 기술의 발달로 인해 가상 비서, 인공지능 스피커 등의 다양한 형태로 대화형 인터페이스 기술이 본격적으로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다. | |
대화시스템의 목적은? |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핵심인 대화시스템의 목적은 별도의 정해진 명령어나, 정해진키워드 없이 자연언어 형태의 입력을 받아, 사용자의 요청을 이해하고, 해당 요청을 수행하거나, 사용자의 발화에 응답하는 것이다. 대화시스템은 자연언어 형태의 사용자 발화를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명령으로 번역하는 기술을 필요로 하며, 이를 자연언어 이해(Natural Langue Understanding)라 한다. | |
multi-label 방법과 cluster 방법론 중 cluster 방법론이 가진 문제는? | 실험에서 multi-label 방법과 cluster 방법론 간의 명료한 수준의 성능 차이를 발견하였다. 다만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입력으로 나타날 발화의 주제들이 cluster로 미리 정의되어 있지 않다면, cluster 방법론을 사용한 시스템은, 발화의 주제를 제대로 추론하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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