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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정보학회 2017년도 제29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7 Oct. 13, 2017년, pp.220 - 224
오교중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 박찬용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 이동건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 임채균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 최호진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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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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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 기술은 어떤 기술을 필요로하는가? | 챗봇이란, 텍스트나 음성 등을 이용하여 인간과 대화를 수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하며, 기존의 토크봇 (Talbots), 채터봇(chatterbot), IM봇, 대화형 에이전트 (interactive agent), 인공 대화 개체(artificial conversational entity) 등을 지칭한다. 챗봇 기술은 기존의 대화 시스템(dialog system) 응용에서 고객 상담, 정보 획득과 같은 실증적인 문제를 풀기 위해서 시작되었으며, 의미, 화행, 화용 분석 등 복잡한 자연어 처리와 인공지능 기술을 필요로 한다. | |
챗봇이란? | 챗봇이란, 텍스트나 음성 등을 이용하여 인간과 대화를 수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하며, 기존의 토크봇 (Talbots), 채터봇(chatterbot), IM봇, 대화형 에이전트 (interactive agent), 인공 대화 개체(artificial conversational entity) 등을 지칭한다. 챗봇 기술은 기존의 대화 시스템(dialog system) 응용에서 고객 상담, 정보 획득과 같은 실증적인 문제를 풀기 위해서 시작되었으며, 의미, 화행, 화용 분석 등 복잡한 자연어 처리와 인공지능 기술을 필요로 한다. | |
금융관련 기관이 챗봇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어떤 이점을 가질 수 있는가? | 올해 들어 국내 은행, 증권, 신용평가 등 금융 관련 도메인에서는 비대면 상담 서비스를 위한 챗봇 시스템의 도입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챗봇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고객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콜센터 내 야간 및 주말 고객상담 인력을 줄일 수 있으며, 단순 반복 질문에는 자동으로 대처하고, 상담사는 보다 복잡한 상담 사례에 집중할 수 있다. 현재 하나은행의 핀크, 우리은행의 위비톡 등 주요 은행을 시작으로, 카카오뱅크의 챗봇, K뱅크의 핑거뱅킹 등 인터넷 전문은행에서도 챗봇의 도입이 가속화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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