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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교량의 곡률에 의한 정적 거동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Curved Bridge Corresponding to Changed Curvature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7년 정기학술대회, 2017 Nov. 17, 2017년, pp.141 - 142  

전준태 (인하공업전문대학 토목환경과) ,  손호영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주부석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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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같이 산악지형이 많은 곳에서는 불가피하게 곡선형태의 교량을 적용해야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또한 곡선교량은 지형적 제약 조건으로 인한 적용 이외 에도 경관적 아름다움으로 인해 많이 건설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곡선 교량의 경우 직선 교량보다 형상적인 문제로 비틀림과 뒤틀림으로 인해 다른 거동 양상을 보이며 특히 동적인 거동에서는 매우 다른 거동 형태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곡선 보의 유한요소 모델을 구축하여 정적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이론해와 비교하여 검증하고자 하며 결과적으로 구축된 유한요소 모델의 결과와 이론해의 결과와 잘 부합한다고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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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곡선 교량의 경우 단면의 형상이나 곡률의 변화 등을 고려한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강박스와 트러스를 결합한 형태의 곡선 교량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다(장민서,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곡선 보의 유한요소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며 정적해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와 이론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구축된 유한요소 모델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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