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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안전지도사 도입방안
An Introduction plan of School-safety Instructor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5년 정기학술대회, 2015 Nov. 27, 2015년, pp.311 - 314  

정지덕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  김건희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  강민희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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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교 폭력을 방지하고 학교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 중 배움터지킴이와 학교보안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사건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지금 논의되고 있는 학교 안전지도사 자격제도에 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제도들에 대해 다양한 문제점들이 두각 되었고 학교 안전지도사 제도가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방안으로 모색되었다. 하지만 학교 안전지도사 제도가 기존의 다양한 제도들을 일원화할 수 있어야 하며 교직원에게 한정하는 부분은 수정 보완 되어져야 한다. 또한 교내의 학교범죄방지와 학교안전뿐만 아니라 교외 활동시에도 관련 부처와 상호 유기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이뤄져야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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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대표적으로 시행되어지고 있는 배움터지킴이와 학교보안관에 대한 사건사례와 문헌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안전지도사라는 새로운 제도를 통한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이며 일원화된 학교폭력 및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도입에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및 학교안전에 대한 효율적이고 전문적이며 일원화 된 안전지도사의 도입을 위해 기존 제도적 장치들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파악된 문제점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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