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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점포의 프랜차이즈화를 위한 비지니스 모델과 소프트웨어 설계
Business Model and Software Design for Franchising Independent Retail Stor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4 Nov. 05, 2014년, pp.676 - 678  

윤지용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인환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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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개별 독립 점포의 가맹점화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한다. 다양한 서비스 산업 분야 중에서 커피 전문점을 예로 들어, 독립 점포가 기업 형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항할 경쟁력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 이런 모델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구현할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를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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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 있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각 업주가 고객의 취향 분석에 집중하고, 고객별로 응대하기 위해 고객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신의 매장 데이터를 쉽게 정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또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고객이 다른 지역에서 제품을 구매 할 경우, 연관이 없는 다른 점포가 아닌 기존 점포와 가장 유사한 점포에서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독립 점포가 기업 가맹점에 견줄만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시스템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고,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프로그램에 필수적인 시스템 요구사항을 프로그램에 사용될 메뉴 단위로 분류해 열거하고, 이를 구성할 적합한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를 제안한다.
  •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이 비즈니스 모델은 독립 점포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엮어 기존의 브랜드 커피 판매점에 준하는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프랜차이즈 업체와의 차별성은 영업, 판매, 운영전략에 직접적인 관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자칫 일관화 되기 쉬운 브랜드 이미지와는 다르게 각 독립점포만의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많은 점포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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