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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탐구 중심의 정보교육과 정보처리 중심의 정보교육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차이분석
Information Inquiry based and Information Processing based computing education for elementary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4 Apr. 22, 2014년, pp.620 - 623  

심재권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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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육과정은 정보과학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보과학적 사고는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추상화(Abstraction)하는 영역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를 정의하는 자동화(Automation)하는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보 교육에서 추상화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데이터의 속성을 정의하고 구조화하거나 데이터들의 추상적인 관계와 의미를 분석하는 것으로 정보탐구 중심의 정보교육이라 할 수 있고, 자동화는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 혹은 단계를 정의하고 이를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보처리 중심의 정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정보교육의 두 가지 핵심영역에 따라 학습자가 인식하는 정보교육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학습자의 정보교육에 대한 흥미, 가치, 자신감과 더불어 정보탐구와 정보처리 중심의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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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교육과정의 핵심인 정보과학적 사고의 두 가지 영역인 자동화와 추상화 영역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인식하는 정보교육의 태도와 내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탐구 중심의 정보교육과 청보처리 중심의 정보교육에 기반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정보 과학에 대한 인식과 데이터에 대한 인식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탐구 중심의 정보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두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첫 번째 활동은 문구점에서 함께 팔리는 상품을 분석하는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영수증(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함께 판매되는 상품을 찾아내고, 현재 진열된 상품들의 배치를 변경하는 등의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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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여 어떤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가? 정보사회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보와 지식을 생산하는 것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뿐 아니라 새로운 문화적, 사회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에는 컴퓨팅 파워를 활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이터마이닝과 같은 정보를 탐구하는 연구가 활발 하게 진행되고 있다. 컴퓨팅 파워를 기반으로 현실세계에서 데이터의 변화를 관찰하는 관점에 따라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는 과정은 기존의 학문에 존재하는 지식과 정보를 단순하게 검색하는 방법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에 따라 학생들에게 어떤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고 보는가? 이러한 점을 고려해보면, 학생에게 실생활에서 접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발견하고, 데이터 간의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어 추론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력 등의 고등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또한 학생 스스로 현상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은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2].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에 힘을 싣기 위해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하지만 실생활에서 접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보다는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개념, 정보과학 원리와 관련된 개념적인 설명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어 실제로 경험을 통해 학습을 하거나 탐구적인 활동하기에는 교과의 내용과 구성이 부족한 점이 있다[3].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제시하였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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