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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FSM 기반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A FSM based Test Automation System in An Online Gam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39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3 May 10, 2013년, pp.968 - 971  

정훈영 (고려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정현준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  백두권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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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FSM(Finite State Machine) 기반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게임 서버의 테스트 자동화는 테스트로 인한 비용, 시간적 제약, 테스트 자원의 재사용 측면에서 이득이 있다. 기존의 테스트 자동화 방식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서버의 성능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또한, 실제 서비스 시에 수용할 수 있는 동시 접속 인원수를 예측하기 어렵다. 이 논문에서 가상 유저를 이용한 테스트를 할 경우 FSM 을 이용하여 가상유저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한다. 이를 이용하여 게임 서버의 성능 측정의 정확도 개선이 가능하다. 제안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은 테스트 방법과 비교 평가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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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안정적 서비스를 위한 온라인 게임 서버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FSM 을 이용해 가상 유저간의 상호작용을 부여한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 자동화 방안을 제안 한다. 가상 유저의 다양한 이벤트 발생은 클라이언트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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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는 무엇인가?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란 게임 서버의 다중 접속 처리에 대한 안정성 검사와 게임 콘텐트의 오류 검사 등의 서비스 대상의 기능들의 성능을 검증하는 품질 보증 절차이다[1]. 기존의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는 기능을 수행 동시에 얼만큼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2].
에이전트에 의한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 자동화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에이전트에 의한 온라인 게임 서버 테스트 자동화[3]는 가상 유저의 역할을 하는 Virtual Client (VC), 가상 유저를 생성 하는 VC Agent, 가상 유저의 제어를 위한 Central Engineering Station(CES)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상 유저를 제어해 대규모 사용자의 온라인 게임 환경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그 결과 테스트에 의한 비용 절감, 자동화를 실현하였으나, 게임 서버로의 로그인, 로그아웃, game zone 이동 등의 단순한 이벤트에 집중된 테스트 기법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게임 서버의 테스트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가상 유저를 이용한 게임 서버 부하 테스트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기술은 플레이어를 대체할 가상의 사용자를 컴퓨터 상에서 구현하여 서버의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적은 비용으로 게임 서버의 서비스 가능 여부를 테스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게임 서버의 네트워크 부하 테스트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어서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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