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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환경에서 AR기반 실시간 상호작용 지원 Wind-Cloth 시뮬레이터의 설계
Design of Wind-Cloth Simulator Supporting AR-based Real-Time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1015 - 1018  

김상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미디어공학전공) ,  홍민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최유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미디어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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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바람의 방향제어가 어려운 기존 Unity windzone의 한계를 극복하는 spot windzone을 구현하고, 이를 cloth 모델과의 상호작용에 적용한 windcloth 시뮬레이터를 제시한다. 제안 spot windzone은 Unity windzone의 고정된 방향과 범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boxcast를 도입하여 방향과 영향권에 있는 cloth만을 감지하여 해당 Cloth에게만 외부 힘을 작동하도록 구현하였다. Spot windzone은 Vuforia를 이용하여, 목표이미지(Target Image)와 연결함으로써, 바람에 의한 cloth 움직임을 보다 직관적인 AR 기반 상호작용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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