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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데이터를 이용한 협업필터링 추천 시스템 성능 개선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performance of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system using social data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660 - 663  

주종민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대학원) ,  양형정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김남훈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대학원) ,  박성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이건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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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발달되고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참여하면서 방대한 양의 정보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원하는 정보를 선별하고 가공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협업필터링은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이다. 하지만 정확한 추천을 위해서는 매우 방대한 양의 정보가 필요하다. 또한 협업필터링에는 초기에는 제대로 추천이 이루어지지 않는 콜드스타터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의 하나인 트위터 데이터를 활용하여 협업필터링 추천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고자 한다. 협업필터링의 평점에 특정 아이템 관련 트윗을 수집해서 긍정/부정을 측정하여 가중치를 부여한다. RMSE 평가 방법을 통한 실험 결과, 소셜 미디어의 긍부정 영향력을 측정하여 적용했을 때가 기존의 협업필터링 방식에 비해 약 5.5%의 성능 향상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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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트윗 데이터를 긍부정 분석한 값을 협업필터링에 적용하여 기존의 협업필터링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트윗데이터를 수집하여 긍부정 분석을 수행하였고, 이를 협업 필터링에 적용하여 긍부정을 적용하였을 때 RMSE 값이 약 5.
  • 본 논문에서는 협업 필터링과 트윗 데이터를 활용하여 향상된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협업필터링에 트윗 데이터의 긍부정 분석을 결합한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그림 1> 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추천 시스템 구성도이다.
  • 즉, 트위터상에서 분석된 긍부정 값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보다 해당 트윗을 작성한 사용자의 영향력을 측정하여 긍부정 값에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다. 팔로워 수가 많고 리트윗이 많이 발생한 사용자라면 그만큼 트위터상에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높은 영향력을 발휘하므로 가중치를 높게 설정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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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필터링의 장점은? 협업 필터링은 특정 사용자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용자들의 선호 목록을 기반으로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며 추천 시스템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기존 추천 시스템들이 아이템의 연관성만을 고려해 아이템의 특성을 기술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협업필터링은 이러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장점이 있다[1].
협업 필터링의 단점은? 협업 필터링의 두 가지 유형인 유저 기반 또는 아이템 기반 모두 유사 목록을 찾아내고 사용자에게 이를 기반으로 아이템을 추천해준다. 따라서 정확한 추천을 위해서는 사용자간의 유사성을 측정하고, 아이템 사이의 유사성을 측정하여 추천에 이용할 수 있도록 매우 많은 양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2].
협업 필터링이란? 협업 필터링은 특정 사용자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용자들의 선호 목록을 기반으로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며 추천 시스템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기존 추천 시스템들이 아이템의 연관성만을 고려해 아이템의 특성을 기술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협업필터링은 이러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장점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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