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 리뷰 감성분석을 이용한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추천 기법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Technique Using Product Review Senti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8, 2020년, pp.970 - 977  

윤소영 (Information & Computer Center,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윤성대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협업 필터링 추천 기법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추천시스템을 도입한 이래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에서 상품이나 콘텐츠의 구매가 일상화되면서 단순히 구매 고객의 평점만을 사용하는 추천 방식으로는 추천의 정확성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추천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품 리뷰를 분석하고 이를 가중치로 사용한 협업 필터링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상품에 대한 리뷰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정제하여 특징을 추출하고 감성 기반 분석을 통해 감성 점수를 산출한다. 사용자에게 더 나은 아이템을 추천하기 위해 산출된 점수를 아이템 예측 값 계산 시 가중치로 사용한다. 실험을 통해 전통적인 협업 필터링 기법보다 제안하는 기법의 정확성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technique has been the most widely used since the beginning of e-commerce companies introducing the recommendation system. As the online purchase of products or contents became an ordinary thing, however, recommendation simply applying purchasers' ratings l...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평가 값 못지않게 구매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추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기법에 사용자가 남긴 리뷰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중치로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들의 리뷰 데이터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사용하여 전 처리한 후 텍스트 마이닝 분석 기법 중 감성 기반 분석을 사용하여 리뷰 데이터의 감성 점수를 산출한다.
  • 이러한 구매자들의 의견은 기업에 게는 제품의 개선과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다른 구매자들에게는 제품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추천 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구매자들의 의견인 리뷰 데이터를 추천시스템에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도 협업 필터링 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들이 남긴 리뷰 데이터를 분석, 활용한 추천 기법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J. Sun, Y. Zhai, Y. Zhao, J. Li, and N. Yan, "Information Acquisition and Analysis Technology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Case-Based Reasoning for Internet of Things,"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yber-Enabled Distributed Computing and Knowledge Discovery (CyberC), Zhengzhou, CHINA, pp. 107-110, 2018. 

  2. S. Zhang, L. Yao, A. Sun, and Y. Tay, "Deep Learning based Recommender System: A Survey and New Perspectives," ACM Computing Surveys, vol. 52, no. 1, Article 5, pp. 1-38, Feb. 2019. 

  3. J. Lu, D. Wu, M. Mao, W. Wang, and G. Zhang, "Recommender system application developments: A survey,"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74, pp. 12-31, Jun. 2015. 

  4. D. Kluver, M. D. Ekstrand, and J. A. Konstan, "Rating-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s and Evaluation," Social Information Access, pp. 344-390, May. 2018. 

  5. N. Archak, A. Ghose, and P. G.Ipeirotis, "Deriving the Pricing Power of Product Feature by Mining Consumer Reviews," Management Science, vol. 57, no. 8, pp. 1485-1509, Jun. 2011. 

  6. J. Lee, "How eWOM Reduces Uncertainties in Decisionmaking Process : Using the Concept of Entropy in Information Theory,"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4, pp. 241-256, Nov. 2011. 

  7. F. Li, N. Liu, K. Zhao, Q. Yang, and X. Zhu, "Incorporating Reviewer and Product Information for Review Rating Prediction," Proceedings of the 22nd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Catalonia, pp. 1820-1825, 2011. 

  8. L. Jiang, Y. Cheng, L. Yang, J. Li, H. Yan, and X. Wang, "A trust-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for E-commerce recommendation system,"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vol. 10, pp. 3023-3034, Jun. 2018. 

  9. D. Li, C. Chen, Q. Lv, L. Shang, Y. Zhao, T. Lu, and N. Gu, "An algorithm for efficient privacy-preserving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vol. 55, pp. 311-320, Feb. 2016. 

  10. R. Feldman, and J. Sanger, The Text Mining Handbook : Advanced Approaches in Analyzing Unstructured Data, Cambridge. United Kingdom,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11. C. Holton, "Identifying disgruntled employee systems fraud risk through text mining: A simple solution for a multi-billion dollar problem,"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6, no. 4, pp. 853-864, Mar. 2009. 

  12. B. Pang, and L. Lee, "Opinion Mining and Sentiment Analysis," Foundations and Trends in Information Retrieval, vol. 2, no. 1-2, pp. 1-135, Jan. 2008. 

  13. S. Elbagir, and J. Yang, "Twitter Sentiment Analysis Using Natural Language Toolkit and VADER Sentiment,"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MultiConference of Engineers and Computer Scientists 2019, Hong Kong, pp. 216-225, 2019. 

  14. R. Mu, and X. Zeng,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 Based on Knowledge Graph," Hindawi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vol. 2018, pp. 1-11, Jul.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