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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을 통한 고속활주선의 횡방향 Step적용 위치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Transvers Step Application Location of High Speed Planning Hull by Numeric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2, 2017년, pp.234 - 235  

김병재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상원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근홍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대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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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고속활주선의 마찰저항을 개선하기 위해 선저에 공기층을 형성하게 하는 계단형식의 선형변환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활주선마다 다른 항주자세와 Step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적절한 위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Step을 길이방향으로 적용시켰을 때 나타나는 항주자세의 변화, Step의 작용효과 및 마찰저항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he frictional resistance of existing high-speed planning hull, a step-like linear transformation has been researched which forms an air layer on the bottom. However, there is a lack of research on the proper position to confirm the effect of Running Attitude and step on each po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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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Step을 적용하는 고속활주선의 경우 선체에 따른 최적의 종방향 위치가 존재하며 공기유입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선 그에 맞는 높이가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FD해석을 이용하여 Begovic and Bertorello (2014) 에서 수행한 모형시험 모델인 Warped Hull 2를 이용하여 수치해석 기법과 결과비교를 통해 정확성을 확인하고 Warped Hull 2에서 Step을 길이방향으로 적용시켰을 때 효과적인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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