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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조화된 객관적 임상수행평가 모듈개발 활동이 도뇨술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n Educational Method using the OSCE Module Development Activities on Urinary Catheriz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29 - 430  

엄미란 (목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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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뇨간호에서 간호학생의 OSC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모듈개발 활동의 교육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시차설계이다. OSCE 모듈개발 활동에 참여한 실험군은 전통적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단순, 유치도뇨에 대한 지식, 수기술, 학습만족도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OSCE 모듈 개발 활동이 간호학생들의 간호수기술과 이에 따른 지식 습득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OSCE 모듈개발 활동을 간호수기술교육방법론으로 추천함과 동시에 추후 다양한 실습교육방법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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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뇨간호(도뇨술) 실습교육에서 OSCE 모듈개발 활동에 참여한 실험군과 전통적인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 간의 관련 지식, 수기술,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습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시차 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연구설계이다.
  • 임상수행능력 평가에 사용할 OSCE는 교수가 개발을 하지만, 직접 학생들을 OSCE 모듈개발에 참여시킨 결과 교육적인 효과가 있었다[1].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들에게 배뇨간호 분야에 OSCE 모듈개발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도뇨술, 도뇨관련 지식,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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