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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軍) 사진영상 홍보콘텐츠의 소구유형 효과 연구: '고관여·저관여' 집단의 유머영상에 대한 반응을 중심으로
Study of the Effects of Photo&Video appeals on the Military PR: Focusing on the Effects of Humor Video according to Audience's Invol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15 - 416  

김종현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이미지학과 (육군교육사령부 정훈공보실)) ,  김진수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이미지학과 (육군본부 정훈과)) ,  이상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이미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이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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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은 국민들이 육군의 정책을 흥미 있으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머 기법을 적용한 사진영상 홍보콘텐츠를 온라인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머가 육군에 관한 메시지 전달 기법으로 유용한지를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바탕으로 고 저유머 홍보 동영상을 고 저관여 집단에게 보여준 후 인지 정서적 요소(주의-기분-신뢰)와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머는 육군 홍보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며, 주의와 기분 요소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고, 이러한 주의와 기분 요소는 태도 형성에 상관관계가 있고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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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교화 가능성 모델’ 이론에 의하면 주변단서로서 유머는 저관여 집단에 보다 효과적이다 육군 홍보에서도 유머가 저관여 집단에게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 본 논문은 유머가 육군 홍보에 있어서도 효과적인지와 육군에 대한 수용자의 인지·정서적 요소(주의-기분-신뢰)와 태도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육군의 홍보 정책 발전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했다.
  • 유머에 의한 인지·정서적 요소의 변화가 태도 형성에 어떠한 상관성과 얼마나 영향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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