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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영상콘텐츠 촬영 기법 연구
Study on VR image content shoot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63 - 464  

염계휘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최철영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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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를 추구하는 영상기술의 발달은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하드웨어의 발달을 불러왔다. 최근의 가상현실 콘텐츠들은 프로토타입이나 게임에의 시험 적용을 넘어 영화시장에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 VR 콘텐츠가 보급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뿐 아니라 콘텐츠의 제작방식에도 기존과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내용들이 제작 사례들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VR 단편 영화의 카메라 설정과 관객들의 청취에 방해요소들을 사전에 줄여나가기 위해 모션캡쳐를 통해 사전영상제작을 수행한 사례를 통해 필요한 사전제작의 작업공정을 분석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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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문에서 언급했듯이 VR영화의 안정적인 몰입을 위해서는 기존의 촬영기법들 위에 새로운 VR영상 촬영문법들이 정의들이 마련되어져야 하고 현재의 후반제작공정들이 변화를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문을 통해 모션 캡쳐를 이용하여 VR영화 프리비즈의 제작 공정이 확산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이후 VR 콘텐츠 시장이 보편화되어 다양한 게임을 비롯한 애니메이션등으로 확산이 예측되는 만큼 추후에는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촬영진들이 동시 접속을 통해 게임엔진 안에서 영상을 동시에 확인하고 점검하며 수정하는 환경을 구축해 제작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제작공정을 연구 및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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