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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콘텐츠 확산에 관한 연구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pread of Tourism Contents Using the Big Data (Focused on Jeonju Hanok Vill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53 - 454  

유영현 (상명대학교 창의콘텐츠학과) ,  김상헌 (상명대학교 창의콘텐츠학과)

초록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방문객이 어느때 몰리고 어떤 취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활용은 필수적이다. 빅데이터가 보여주는 다양한 욕구를 익어내고, 정책적으로 반영해야한다. 전주한옥마을의 방문자 분석을 통해 취향과 리즈를 분석,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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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주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불리는 ‘전주한옥마을’에서 휴대전화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12개월 동안 전주한옥마을에서 생성된 휴대전화통신 테이터를 기초로 방문객 정보와 관광시설, 축제, 이벤트에서 발생한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관광객은 2017년 한 해 동안 1109만7033명으로 집계됐다.
  • 이를 통해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불편 사항을 확인하고, 편리성과 취향을 반영한 관광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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