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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녹차음료 패키지 디자인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Korea, China and Japan green tea drinks packaging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171 - 172  

유연 (한밭대학교 대학원) ,  노황우 (한밭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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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패키지 디자인을 통하여 효과적인 자국이미지를 인식시키는 요일을 알아보고자 한 중 일의 녹차음료 패키지 디자인을 상위브랜드 3개를 선정하여 구조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의 경우 현대적인 녹차 음료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과 달리 중국과 일본의 경우 전통적인 녹차음료의 이미지를 보여주며 관용색상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가 중국의 세계 녹차음료 시장 진출을 위한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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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중·일 삼국의 역사는 유교사상을 전통적 배경으로 발전해 왔으나 문화의 영역에서 보면 여전히 많은 차이 점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중・일 녹차음료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국의 이미지를 인식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녹차음료 패키지디자인 개발시,브랜드 차별화 관점에서 효과적인 패키지디자인 개발방안 모색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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